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27 11:48

"99개 수련병원서 전공의 8939명 이탈…29일까지 복귀하면 책임 안 물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7일 "26일 오후 7시 기준 자료 99개 수련병원(자료 부실로 1곳 제외)에 대한 점검 결과 사직서 제출자는 소속 전공의의 약 80.6%인 9909명으로, 모두 수리되지 않았다"며 "근무지 이탈자는 소속 전공의의 약 72.7%인 8939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전날 정부는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에게 29일까지 복귀할 경우 지금까지의 책임을 묻지 않을 것임을 안내했다"고 말했다.

이어 "26일자로 정당한 사유 없이 수련병원과 수련 계약을 갱신하지 않거나 수련병원 레지던트 과정에 합격했음에도 계약을 포기하는 방법으로 진료를 중단하는 행위 등을 금지하는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했다"며 "하루라도 빨리 진료현장과 수련의 자리로 복귀하길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계속되는 의사 집단행동으로 국민이 의료현장의 혼란을 우려하는 지금의 상황을 정부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점검 결과 경증 환자의 의료 이용에 일부 불편은 있지만 중증환자 진료 등에는 큰 차질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집단행동 이후 상급종합병원의 신규 환자 입원은 24%, 수술은 상급종합병원 15개소 기준 약 50% 감소했으나 모두 중등증 또는 경증 환자로 파악하고 있다"며 "최근 상급종합병원 외래 진료량 감소폭이 2.5%로 미미한 점을 고려할 때 중증 환자를 진료할 여력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3일 대전에서 80대 심정지 환자가 병원 7곳에서 수용 불가 통보를 받는 등 응급실 이송 지연을 겪다가 50분여분 만에 사망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서는 "복지부, 대전광역시, 소방청, 중앙응급의료센터,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등이 합동으로 조사하고 있다"며 "정부는 현장의 진료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환자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오늘자로 복지부 내 즉각대응팀을 설치했다. 즉각대응팀은 복지부 본부 내 지원팀과 지역의료 현장의 현장 출동팀으로 구성된다"며 "현장 출동 시 지자체를 중심으로 심평원과 소방청, 응급의료센터, 경찰이 협업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지역 의료현장의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