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26 17:56

대학별 증원 신청 내달 4일까지…의협 "총장들 참여 말아달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 의대 증원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사진=뉴스1)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 의대 증원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대표(의대협)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의 백지화를 재차 요구했다.

의대협은 26일 공동 성명을 통해 "의학 교육의 질 보장에 대한 정부와 대학의 진정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한다"며 "피교육자인 의대생을 완전히 배제한 정부와 대학 간의 탁상공론을 중단하고 학생 의견 수렴에서부터 원점 재논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재단과 대학은 비현실적 증원 규모임에도 대학 경쟁력 강화, 등록금 수급 등 사적 이윤 추구의 목적을 위해 증원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고, 명분 만들기에 급급한 정부는 의도적으로 이를 부추기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학생의 목소리는 어디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의대생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하라. 학생 의견 수렴 과정을 생략한 채 증원 규모 추산을 다시 강행한다면 절대 인정하지 않겠다"며 "교육부는 학생대표의 개인정보 무단 수집, 학생 동향 파악 등 강압적 행위를 중단하고, 학생의 휴학할 수 있는 권리를 침해하는 비상식적인 조치를 철회하라"고 주문했다.

또 "복지부는 해부학 실습과 같은 실습환경 개선에 대한 신뢰성 있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라"며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고 학생 의견 청취부터 재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일주일간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은 1만2000여명에 달한다. 현재 교육부는 증원 절차를 시작한 상태다. 지난 22일자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신청 안내 공문을 시행했고, 대학의 정원 증원신청을 내달 4일까지 받아 추후 대학별 의대 증원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학교가 한 번 의사결정했던 것을 재확인하는 것이니까 시간이 많이 걸릴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원래 냈던 숫자가 줄어 들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많이 신청을 한 학교가 있기 때문에 일부 축소되더라도 전체 총정원 유지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반면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날 대학 총장들에게 "교육부의 압박에 굴하는 일이 없도록 힘써달라"며 수요조사 불참을 호소했다.

한편 복지부는 근무지 이탈 전공의들에게 오는 29일까지 근무지로 복귀해달라고 요청했다. 23일 오후 7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 서면점검 결과 소속 전공의의 약 80.5% 수준인 1만34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9006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이 확인됐다.

정부는 29일까지 근무지에 복귀하는 전공의에게는 현행법 위반에 대해 최대한 정상 참작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의료계에 전체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대표성 있는 구성원을 모아 대화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증원 규모'도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