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진형 기자
  • 입력 2024.03.15 11:13

상담사 연결 지연 시 요청사항 전달 가능한 콜백 프로세스 구축
AI콜봇 적용 대표번호 확대, 영업점 전화응대 등 활용 범위 넓혀

(사진제공=하나은행)
(사진제공=하나은행)

[뉴스웍스=차진형 기자] 하나은행은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 음성 기반으로 금융상담이 가능한 'AI콜봇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고 15일 밝혔다.

AI콜봇은 전화상담 시 상담사 연결까지 대기시간이 길거나 셀프처리에 대한 가이드가 없어 불편을 겪는 고객을 위해 지난 2022년 5월 오픈했다.

하나은행은 ▲AI콜봇 적용 대표번호의 확대 ▲영업점 전화 AI콜봇 서비스 제공 ▲유선전화 이용 고객 앞 AI콜봇 적용 등 서비스의 활용 범위를 대폭 늘렸다.

특히 전화연결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AI콜봇을 통해 구체적인 요청사항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전달하는 콜백 접수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이와 함께 텍스트, 이미지 등 음성 이외의 시각 요소를 활용해 더욱 편리한 상담을 지원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서비스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추가하고 AI콜봇 종료 시마다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고객의 요청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하나은행은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 친화적이고 차별화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고객의 편의성을 향상 외에도 상담사들이 보다 전문적인 상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장일호 하나은행 손님데이터본부장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전화상담 시 상담사 연결 없이도 콜봇으로 쉽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