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6 13:04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20개 대학이 모인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20개 대학이 모인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전국 20곳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 집단사직에 나선다.

방재승 전국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사직을 예고했다.

방 위원장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이유는 현재 의료 사태를 해결할 방법이 도저히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며 “(사직서를 제출하면) 국민에게 손가락질을 받겠지만, 그럼에도 이 사태를 어떻게든 빨리 해결해보려는 의지가 있다”고 집단사직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방 위원장은 정부가 2000명 의대 증원 입장을 한발도 물러서지 않는다면 의료 공백 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정부는 전문가 보고서를 근거로 오는 2035년까지 의사 인력이 1만명 정도 부족해질 것으로 판단했다. 반면, 대한의사협회 등은 정부의 이러한 주장이 자의적이라며 의대 증원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정치권에서는 의료 공백이 장기화될 우려에 정부가 의사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의대 증원 규모를 2000명 수준에서 1500명 수준으로 하향 조정하거나, 2000명 증원에서 연도별 규모 조정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의료개혁을 위한 연간 2000명 증원에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다.

방 위원장은 “많은 관련 단체와 학자들이 협의체를 구성하면서 사회적 합의와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필수의료, 지역의료, 공공의료를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논의를 제안하고 있다”며 “안타깝게도 정부는 의사정원 2000명이라는 숫자에서, 의사협회는 원점 재논의라는 입장에서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든 이 사태를 빨리 끝내는 것이 무너지는 필수의료를 살리고 국민의 더 큰 피해를 줄이는 일”이라며 “정부와 의사단체 모두 우리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한 발씩만 양보해 진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해 주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스1)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전날 밤 약 3시간 동안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고 25일부터 대학별 사직서 제출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사직서 제출은 학교별 일정에 따라 교수들이 자율적으로 나서는 것으로 정했다.

회의에 참여한 의대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서면 제출)·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등 총 20곳이다. 각 대학별 설문조사에서 사직서 제출 등 집단행동에 대한 찬성률은 가장 높은 학교가 약 98%, 가장 낮은 학교가 약 73%로 전해진다.

방 위원장은 사직서 제출이 25일부터 시작하는 이유가 “나머지 4개 의대에 대한 설문조사가 다음 주부터 진행되기 때문”이라며 “전체적으로 통계가 나오고 합의를 하려면 25일이 적절하다는 판단”이라고 답변했다.

25일은 전공의가 정부의 행정 처분 사전 통지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정부는 25일까지 의견을 제출하지 않으면 직권으로 면허를 정지할 수 있다.

방 위원장은 “의과대학 교수들은 환자를 버리는 것이 아니다”라며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사직서가 완료(수리)되기 전까지 환자를 떠날 생각이 없고, 특히 응급실과 중환자실 진료를 할 수 있는 선까지 최선을 다해서 환자들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 의대 비대위는 오는 22일 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이후에 응급실 진료, 중환자실 진료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8일에는 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 시기 등을 재논의할 방침이다.

방 위원장은 “국회에서 서울대 비대위가 제안한 중재안은 아직까지 전국 의대 비대위의 공식 중재안은 아니며, 좀 더 완성된 중재안을 협의를 통해 만들어 갈 것”이라며 “교수를 포함한 의료진과 직원들의 헌신으로 대학병원 진료가 유지되고 있지만, 버티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하며 정부의 2000명 증원에 대한 입장 변화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