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8 09:18

의대교수 집단사직 25일 예고…"국민 믿음 저버리지 말길"

조규홍 복지부 장관이 지난 10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조규홍 복지부 장관이 지난 10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한 가운데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대화와 타협의 장을 만들기 위해 집단으로 환자 곁을 떠나겠다는 말은 국민이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국민의 우려와 정부의 거듭된 당부에도 불구하고 사직 의사를 표명한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떠한 경우라도 국민 생명을 두고 협상을 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 국민들은 생명이 위급한 환자를 진료하는 교수들이 실제로 환자 곁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 믿고 있다. 이를 저버리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병원과 학교를 떠난 전공의와 학생이 본연의 자리로 돌아오도록 설득해달라"며 "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개혁과제 논의에 함께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국민의 계속된 지지를 요청했다. 조 장관은 "불법 집단행동 장기화와 최근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의사표시로 걱정이 클 것이라 생각하지만, 정부가 의사 수 확대를 추진할 때마다 불법적인 집단행동으로 정책이 좌절된 그간의 역사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는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면서도 의료계와의 대화와 설득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지지와 성원만이 의료개혁을 달성케 하는 유일한 힘이다. 정부는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의료개혁 과제를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에서는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 운영 현황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달 19일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설치한 이후 이번 달 15일까지 전체 상담 건수는 1414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피해 신고는 509건, 의료 이용과 법률 상담은 905건이다. 509건의 피해 신고 사례 중에서는 수술 지연 신고가 3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조 장관은 "피해 신고 건은 소관 지자체와 협력해 가능한 범위에서 수술과 진료 일정이 조율되도록 조치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즉각대응팀을 통해 현장을 확인하고 조치 중"이라며 "전공의 불법 집단행동으로 인해 불편함이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언제든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연락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