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8 11:43

복지부 "의대교수 사직 결의 유감…합리적 해결토록 노력"

지난 8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 전용공간 앞으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8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 전용공간 앞으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는 그간 확고하게 주장했던 '2000명 증원'에 대한 조정 여지를 남겼다. 다만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의대 증원 방침을 정부가 공개적으로 공식화한 게 작년 1월이고, 의협만 하더라도 28차례 그리고 다른 단체하고는 130여 차례 이상 계속 논의했다"며 "그때마다 돌아오는 답변은 증원은 논의 대상이 아니고 절대 안 된다였고, 증원 발표하기 전에도 그쪽에서 생각하는 적정한 증원의 규모에 대해 물었지만 답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2000명 증원' 조정 관련한 질문에는 "그 의제에 대해서는 오픈돼 있다"며 협상 여지를 뒀다. 이어 "의료계에서 350명 또는 500명을 주장하는데, 근거를 제시를 해줬으면 좋겠다"며 "인력 수급 문제라는 게 '500명은 과하니까 300명이면 되겠다' 이렇게 결정할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장 수석의 답변에 대해 "모든 논의에 대해 대화 가능하다고 이미 말씀드렸다. 증원 대화도 나눌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 입장은 변함이 없고, 2000명 증원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의료계뿐 아니라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눠 결정했다"며 "만약 의료계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면 논의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박 차관은 전국의 의대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내기로 한데 대해서는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전공의가 현장으로 돌아올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교육자로서 제자들에게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줘야 한다. 현장을 이탈한 제자를 지키기 위해 환자와 그 가족의 고통을 외면하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어떠한 경우라도 국민 생명을 두고 협상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지금의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의료계를 포함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허심탄회하게 논의해 나가겠다"며 "개혁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증원 문제로 갈등을 지속할 게 아니라 더 나은 보건의료의 미래를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