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20 16:20

의대협 "휴학계 수리하라"…연세의대 "1만5000명 포기하는 증원 효과 없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3일 전북대학교를 방문해 총장, 의대학장 등 대학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의대생들이 수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독려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3일 전북대학교를 방문해 총장, 의대학장 등 대학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의대생들이 수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독려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의대 입학 정원 2000명 증원을 확정하고 대학별 배분 결과를 발표하자 전국 의대생 단체가 즉각 반발했다. 연세대 의대 교수들도 정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 대표들은 20일 "미래 대한민국 의료를 망치는 정부의 정책 강행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내며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을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는 29차례 회의에서 단 한 번도 의대 증원 수를 논의한 적 없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이미 답을 정해놨던 것"이라며 "정부가 제시한 2000명 증원 근거의 논문 저자들도 본인 연구가 복지부 논리와 다르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일방적인 발표를 절대 인정하지 않겠다. 학생들은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휴학계를 수리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반려 시 행정소송에 대한 법률 검토를 이미 마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증원이 이뤄지면 학생들은 부족한 카데바로 해부 실습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형식적인 실습을 돌면서 강제 진급으로 의사가 될 것"이라며 "의학을 이렇게 배울 수는 없다"고 토로했다.

또 "교육부는 우리에게 역량이 부족한 의사가 돼라고 명령하나, 이를 거부하겠다"며 "USMLE(미국의사면허시험), JMLE(일본의사면허시험) 등 해외 의사 면허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과 지원사업에 착수하고, 그들의 꿈을 전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세대 의대·세브란스병원·강남세브란스병원·용인세브란스병원 교수들도 '증원 배정안 철회'를 촉구했다.

연대의대 교수들은 "의대 교육생의 67%를 1년이라는 초단기 기간에 증원하고, 배분을 수 주만에 결정하겠다는 졸속 정책은 대한민국 현대 의학의 기반을 송두리째 와해시키고 의사 교육을 후진국 수준으로 추락시켜 의학교육 흑역사의 서막을 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사직서를 내고 휴학계를 제출한 후속 세대는 1만5000명에 달한다"며 "이들을 포기하면서 진행하는 증원 강행은 아무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