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5.08.11 09:51

신회장, 대국민사과 민심 돌리는덴 한계

롯데그룹 경영권분쟁이 지속되면서 롯데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경영권 분쟁에 대한 반감때문만은 아니다. 그동안 롯데 오너가 형제간 폭로전에 가까운 분쟁이 벌어지면서 일본의 광윤사가 지배하는 한국 롯데라는 게 밝혀져, 롯데는 일본 기업이라는 인식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얽히고 설킨 롯데의 지분구조는 탐욕스럽고 전근대적인 경영방식을 그대로 노출시켰다. 따라서 롯데그룹이 경영 정상화를 일군다해도 돌아선 민심을 회복시키는 데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소상공인연합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 오너 일가의 탐욕스러운 경영 형태를 막기 위해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선언했다.

연합회는 "롯데는 이번 가족 간에 발생한 경영권 분쟁에서 알 수 있듯이 탐욕스럽고 전근대적인 경영 방식을 통해 오로지 본인들의 이익만을 위해 골목상권을 초토화시켜 국내 유통시장을 장악하려고 했다"며 "이에 전국 소상공인과 국민 모두는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불매운동 확산을 위해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가족들이 먼저 대기업 마트와 슈퍼의 이용을 자재하고, 동네 슈퍼마켓 이용을 시작할 것을 당부했다.
또 롯데가 지역상권 진출을 중지하고 사회적 책임에 나설 때까지 '롯데카드 가맹해지 및 거부' 및 롯데제품 불매 참여 온라인 서명운동 등도 함께 전개키로 했다.
앞서 지난 4일 금융소비자원(금소원)도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등 롯데 전 계열사를 향한 '소비자 불매운동'을 펼치겠다고 선포했다.

금소원은 "국내의 재벌이 국가와 국민, 시장과 소비자를 기만한 채 오로지 개인적 치부에만 치중하면서 재벌의 사회적 책임이나 공헌 등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롯데상품 불매운동 이유를 밝혔다.

또 "이제는 국내 소비자들이 롯데 그룹에 대한 강력한 불매운동 등의 실질적 행동으로 나서야 한다"며 "정부 관련 부처에는 롯데 그룹의 정경유착과 자금조달 및 운용, 배당 등의 불법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불매운동과 함께 롯데그룹을 포함한 재벌·대기업의 탐욕, 독식 구조에 대한 개혁이 절실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와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민주노총, 청년유니온 등 8개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롯데 사태를 통해 총수 일가의 왜곡된 기업 지배구조와 봉건적이고 불투명한 회사 운영, 반사회적 기업 경영 행태가 드러났다"며 "롯데만의 개혁이 아닌 재벌·대기업에 대한 개혁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화작업에 나선 롯데그룹은 신동빈회장 원톱체제를 굳건히 하기위해 11일 오전 신 회장이 직접 나서 대국민사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돌아선 민심을 돌리고 롯데그룹을 이해 시키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신 회장의 대국민사과가 이른감이 있다"며 "신 회장이 법적으로나 롯데 내부적으로 확실한 정통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국민사과문 낭독은 그져 경영권 분쟁의 연장선이라는 인식만 심어 줄 수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