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영길 기자
  • 입력 2019.01.16 09:34

SBS 뉴스 8에서 '투기 의혹' 제기…손 의원 "SBS 고소할 것"

지난 15일 SBS 뉴스 8은 손혜원 의원에 대해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SBS 뉴스 캡처)
지난 15일 SBS 뉴스 8은 손혜원 의원에 대해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SBS 뉴스 캡처)

[뉴스웍스=김영길 기자] 문화재 지정 당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였던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이 문화재 지정 과정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손혜원 의원은 16일 “그건 제 소관이 아니며, (저는) 그런 사람도 아니다”라며 “여당의 간사 지위를 이용한 적이 없으며, 지난 대선 때 선거운동을 도우러 목포시에 갔다가 목포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느껴 주변인들에게 집을 사게 했다”고 말했다.

또 손 의원은 돈이 없는 조카에게는 1억 원의 개인 돈을 줘가며 목포에 집을 사게 했고, 남편에게도 문화재단 명의로 건물을 사도록 설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SBS 기사가 악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조카들의 집은 목포시 도움 없이 이미 수리를 마쳤고 매각할 일도 없어 어떤 혜택도 받을 일이 없다”라며 “SBS는 큰 오류를 범한 거다. 16일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할 것이다”고 피력했다.

한편, 지난 15일 SBS는 손혜원 의원과 관련 있는 사람들이 일제강점기 여관으로 쓰였던 ‘창성장’ 등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 9채를 지난 2017년 3월부터 문화재 거리로 지정되기 이전인 작년 9월까지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과거엔 건물 하나하나를 특정해서 문화재로 지정했다면, 이번에는 국내 최초로 거리가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되며 투기 의혹이 발생됐다. 심지어 (손 의원의 친인척들이 매입한) 일부 건물은 나랏돈으로 내부 리모델링까지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란기 한국역사문화정책원 원장은 SBS와의 인터뷰를 통해 “등록문화재는 건물이 노후하거나 낡았을 때 건물을 수리할 수 있는 수리 비용 전액을 국가 혹은 지자체가 보조해 준다”며 “상속세, 토지세, 이런 것들에 대해서 50% 감면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목포 시민들은 "손 의원이 문화재 지정과 관련한 정보를 누구보다 빨리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만큼 오히려 누가 사라고 권유해도 뿌리쳐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