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16 15:34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4월 16일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추도식에서 대표 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4월 16일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추도식에서 대표 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세월호 참사로부터 5년이 흘렀지만 유가족과 생존 피해자의 슬픔과 아픔은 흘러가지 않았다”며 “진실규명을 방해하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안전의 날’ 행사에서 “아직도 참사의 진상이 아직도 완전히 규명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별조사위원회가 진실을 제대로 밝혀낼지에 대한 걱정마저 생기고 있다”며 “진실규명을 방해하는 움직임이 음습하게 또는 노골적으로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특조위가 그 어떤 장벽과 방해에도 굴복하지 말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를 요망한다”며 “일부 세력은 진실규명 방해를 멈추고 진상조사에 협력하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 “그것이 비슷한 참사의 재발을 막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도록 돕는 길”이라며 “진상이 온전히 규명되고 책임소재가 확실히 가려지지 않는 한 세월호 문제는 끝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에 크나큰 고통을 주는 동시에 생명과 안전에 대한 범국민적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며 “그런 경각심이 오늘을 ‘국민안전의 날’로 만들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 국민의 안전의식은 높아지고 있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하면서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많은 제도와 운영을 보강·개선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국가안전대진단을 내실화했고 안전정보를 통합관리하기로 했다”며 “시설물 안전관리를 전담할 국토안전감독원을 곧 출범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은 입법이 되는 대로 시작할 것”이라며 “산림청 특수진화대원의 처우개선을 추진하는 등 안전을 위한 노력을 광범하고 꾸준하게 계속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안전한 대한민국을 이루려면 지자체들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지자체들이 그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안전은 확보될 수 없는 만큼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총리는 “안전은 위험에서 가장 가까운 사람이 스스로를 지키는데서 시작된다”며 “국민의 동참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