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05 15:25

"독선으로 일관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은 국민의 심판 대상"
"조국과 그의 가족에 대한 의혹에 국민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교수들과 대학생들의 요구가 '시국선언'으로까지 번졌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학과 교수의 제안으로 5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회관에 모인 200여 명의 전·현직 교수들은 시국선언을 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조 후보자 논란을 겨냥해 "각종 특혜, 탈법 및 위선으로 국민의 공분을 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며 "특검을 통해 낱낱이 그 진상을 밝혀야 하는 상황임에도, 독선으로 일관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은 국민의 심판 대상"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의혹들이 해명되지 못하고 국민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국선언에 나선 교수들은 연세대·경희대가 7명, 부산대 6명이고 서울대와 고려대에서도 5명이 참여했으며 그 수는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다.

이병태 교수는 "교육자, 연구자, 학자로서 얼마나 도덕적 잣대가 허물어져 있는가를 이번 조 후보자 의혹이 보여주는 것"이라며 "부끄럽고 자괴감이 든다"고 성토했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들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정책 대전환'도 촉구했다. 교수들은 "문재인 정권은 시장중심, 혁신 중심으로 경제정책을 바꿔야한다"며 "노동과 자본이라는 대립적 시각으로 국민을 분열시키고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자영업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온갖 포퓰리즘 정책으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정부의 가격통제 및 개입 정책으로 민간의 일자리는 사라지고 있다"며 "정책 실패로 인해 경제는 위기 상황으로 급전직하하고 국채 이자도 빚으로 갚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교수들은 '적폐청산'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쏟아 부었다. 이 교수는 "온갖 압박으로 유아의 교육부터 대학 교육까지 창의와 자율성을 침해하고 권력을 이용해 학문의 자유를 희롱하고 있다"며 "적폐청산이라는 구실아래 행해진 악행으로 검사, 변호사, 군인, 공기업 직원 등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끊었다"고 규탄했다.

남북관계와 일본과의 외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북한 핵 폐기 노력은 하지 않고 종북 세력들만 좋아할 해괴한 논리로 국민을 희롱하고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며 "민족적 자긍심을 정치에 이용하고 국가의 안보와 번영을 뒷받침할 국제 관계를 파멸시키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반일 선동을 위해 한일관계 신뢰를 파괴하고 통상 분쟁을 악화시키면서 우리나라 번영에 심각한 위해를 가하고 있다"며 "불안한 국제 관계로 인해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환율이 상승하며 금값이 폭등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는 이날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은 법무장관 자격없다. 지금 당장 사퇴하라"고 구호를 외쳤다. 도정근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기자회견문에서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여러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지만, 청년들의 목소리는 배재돼 있었다"며 "'자녀가 장학금을 받은 사실을 몰랐다', '당시 입시 제도가 그랬다'는 등의 답변은 허탈감만을 안겨줬다"고 힐난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는 조 후보자의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의 자진 철회를 권고했고, 장영표 교수도 이같은 의혹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며 "이는 조 후보자의 자녀가 부모의 지위에 힘입어 부당한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이 사실임을 밝혀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은 책임 있는 국무위원으로서 사회 불공정을 개혁해 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며 "하지만 어떻게 조 후보자가 이러한 개혁을 이끌어 나갈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겠냐"고 날을 세웠다.

한편, 서울대 총학은 향후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향후 행동방향에 대해 내부 논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