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1.28 17:09

복지부, 민관의료기관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할 수 있게 검사 기술과 자료 제공

(출처=질병관리본부)
(출처=질병관리본부)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사회 대응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정부가 감염병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함에 따른 조치다.

우선 지자체별 선별진료소를 추가 확대한다. 28일 기준 선별진료소 288곳을 운영 중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 '1399'의 인력을 추가 확보한다. 늘어나는 상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자주 묻는 질문'은 지자체별 주민콜센터에 배포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의심환자 신고 증가에 대비해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관리기관 등의 병상을 동원 가능하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필요시 감염병관리기관을 추가 지정할 계획도 세웠다. 현재 확진 또는 의심환자 입원에 필요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은 29개 병원, 161개 병실에서 운영 중이다. 

민관의료기관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가 가능하도록 검사 기술과 자료도 제공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르면 2월 초부터 현장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14일 이내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3000여 명도 전수조사한다. 지자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해당 인원을 대상으로 일괄 조사 및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본부는 환자의 역학조사 확인 내용도 공개했다. 조사 결과 현재까지 파악된 접촉자는 172명이고, 28일 10시 기준 총 116명을 검사했다. 이 중 확진자는 4명이다. 15명은 검사 진행 중이며, 나머지 97명은 음성판정을 받고 격리해제 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중국서 입국한 후 14일 이내에 의심 증상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관할 보건소, 지역 콜센터(지역번호+120), 1399에 전화해 상담을 받은 뒤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