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17 10:53

피해 숙박업체 재산세 감면 추진…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규모 확대

홍남기 부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중ㅂ)
홍남기 부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방한관광객 감소로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 관광업체에 500억원의 특별융자를 지원한다. 외식업체 운영자금 지원도 확대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관광‧외식업 긴급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정부는 담보능력 없는 중소 관광업체의 자금애로 해소를 위해 500억원 규모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를 오는 19일부터 도입해 1%의 저금리로 지원한다. 융자금리는 1.5%에서 1.0%로 인하하고 지원한도는 1억원에서 2억원으로 확대한다. 융자기간은 3년 거치 3년 상환이다.  

또 일반융자(1.5~2.25%, 최대 30억원)도 업계 수요를 감안해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당겨 지원한다. 이에 관광객 유치형 국제회의,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 관광지원서비스업이 지원대상에 포함된다. 관광기금 융자상환도 신청 시 17일부터 1년간 유예한다. 이는 총 1262개 업체가 해당된다.

정부는 피해 숙박업체 경우 지방의회 의결 하에 재산세 감면 등을 추진하고 영업 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면세점에 대해서는 특허수수료 납부기한 최대 1년 연장 및 분할납부(최대 6회) 허용 등도 조치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소비활성화 차원에서 현재 3조원 한도인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 확대를 검토하고 피해기업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요건도 보다 완화해 혜택을 지원한다. 소비자와 업계간 취소·환불 관련 분쟁해결도 지원한다.

또 방역을 위해 관광품질인증업체에 손소독제를 약 6000개 공급하고 주요 관광안내센터(서울·인천·부산 등)에 마스크 약 5000개를 배포한다.

한편, 이날 정부는 경영안정, 소비활성화, 기피방지 등을 담은 외식업 긴급지원방안도 마련했다.

홍 부총리는 “외식업체의 비용부담 경감을 위해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규모(현재 100억원)를 확대하고 지원금리도 0.5%포인트 더 인하(2.5~3%→2~2.5%)한다”며 “식재료 공동구매 사업대상도 조기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운영자금 융자조건은 업체당 최대 5억원이며 대출기간은 1년이다. 식재료 공동구매 사업의 경우 개소당 1000만원이다.

정부는 2단계 외식소비 활성화 계획을 추진키로 했다. 1단계로는 피해 우려지역에 외식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및 정부·지자체 구내식당 휴무 한시적 확대 등을 추진하고 2단계로는 푸드페스타 조기 개최 등을 통한 외식 소비분위기 확산에 나선다.

홍 부총리는 “관광‧외식수요 조기 회복을 위해 관광지 및 외식업체에 대한 소독방역 강화, 방역물품 추가 지원 등을 통해 이동·방문수요 제고를 유도할 것”이라며 “외식‧소비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푸드페스타 조기 개최, 주요 관광지 시설 보수·현대화 조기 추진 등 관광객 유치여건 개선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