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06 09:19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차단 여부가 관건"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어제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같이 언급하고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5일 저녁 주재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9일 0시부터 한국이나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도록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의 격리를 의미한다.

이외에도 한국과 중국에서 들어오는 항공기는 나리타공항과 간사이공항으로 한정하고 이들 국가의 입국자들은 일본 국내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말라고 언급했다. 한국과 중국에서 발행한 비자의 효력도 정지할 뜻을 내비쳤다.

한편, 정 총리는 “정부가 마스크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며 “그 핵심은 마스크를 더 많이, 더 공평하게 배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1인당 2매로 구매를 제한한 것은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람에게 마스크를 먼저 주고 부족한 물량을 공평하게 배분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책은 3일간의 경과기간을 거쳐 다음 주 월요일부터 본격 시행된다”며 “초기 혼란이 없도록 관계부처에서는 주말에도 생산과 유통과정, 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꼼꼼히 점검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시중에 유통되지 않고 숨어있는 마스크도 상당량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 마스크들이 최대한 신속하게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자진신고를 유도하는 방안도 함께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최근 대구 신천지 교회 외에도 집단감염 사례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천안 운동시설, 부산 교회, 칠곡 사회복지시설, 봉화 요양원 등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집단감염을 어떻게 막느냐가 앞으로 코로나19 싸움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요양원과 같이 어르신들이 집단으로 생활하는 곳은 더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는 비상한 각오로 집단시설에 대한 대응과 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