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14 09:17

"일자리 ‘55만개+α’ 추가로 만들 것…공공 94만5000개 중 60만개, 비대면·야외작업으로 전환"
내주 경제중대본 회의서 최종 확정…부족 재원은 3차 추경안에 반영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최근 코로나19로 고용상황이 부진한 것과 관련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개 제공에 주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기정예산에 의한 공공부문 직접일자리 94만5000개 가운데 그동안 코로나19로 정상 추진되지 못했던 노인 일자리, 자활 근로사업 등 60여만개 일자리에 대해서는 최대한 비대면, 야외작업 등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층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공공분야 비대면 일자리 10만개, 민간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 일자리 5만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개, 그리고 중소·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명 등 직접 일자리 ‘55만개+α’를 추가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험 연기 등으로 4월까지 1만9000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공공기관 채용 절차를 방역 중대본 지침 준수 하에 이번 달부터 재개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4만8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다음 주 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이 같은 일자리 대책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대책에 따른 부족한 소요재원은 3차 추경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궁극적으로 일자리 유지·창출은 민간의 몫인 만큼 무엇보다 민간에서 지속해서 일자리가 만들어지도록 내수 진작, 투자 활성화, 규제 혁파, 경영 애로 해소 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특수형태근로자와 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보호 강화 등 전 국민 고용 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작업을 경제 중대본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검토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추진과 연계해 노동·고용정책도 점차 디지털 친화형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