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01 17:47

"정부, 지원금 보내선 안돼…윤미향 사퇴와 정의연 해체하라"

(사진=KTV 유튜브 캡처)
양순임 태평양전쟁 희생자 유족회 회장. (사진=KTV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일제 강제징용·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지난 30년간 위안부 문제를 악용한 윤미향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의연을 해체하라"고 밝혔다.

유족회는 1일 인천시 강화군 선원면 알프스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과 윤미향은 수십 년 동안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피해자 중심의 단체가 아닌 권력 단체로 살찌웠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양순임 유족회 회장은 "죽으면 망향의 동산에 묻어달라는 고 강순애 할머니의 유언을 정대협이 무시했다"며 "강 할머니는 결국 납골당에 안치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안부 할머니들은 생전에 정대협과 윤미향을 무서워했다"며 "정부가 더는 이 단체에 대한 지원금을 보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양 회장은 "그동안 수많은 세월 동안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혈을 빨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정대협(정의연)이 계속 존속된다면 이제 몇 분 남지 않은 할머니들은 마지막 고혈까지 빨리며 이 단체의 내일을 살찌우는데 희생되어 쓸쓸히 죽어가는 비극(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용수 할머니의 지적처럼 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도덕성을 상실했다"며 "모든 국민들로부터 레드카드를 받은 이 단체가 존속되는 것은 앞으로도 국민들을 계속 속이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양 회장과 함께 피해자 유가족 2명이 참석했다.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전쟁을 전후해 군인, 노무자, 여자근로정신대, 일본군 위안부 등으로 강제로 끌려간 한국인 피해자와 그 유가족들이 1973년 만든 단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