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8.31 10:53

사립대의대 교수협 성명, 정부에 '의정협의체' 운영 촉구…전공의에겐 필수의료 유지 당부도

의대정원 확대정책의 원점 논의를 주장하며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사진=의협신문)
의대정원 확대정책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논의하자며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사진=의협신문)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의대생 휴학과 전공의의 집단파업을 지지하는 대학병원 교수들의 지지성명이 잇따르고 있어 의대정원 확대를 둘러싼 의정간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전공의의 현장 이탈로 의료공백을 메워야 하는 상황에서 교수들이 한목소리로 이들을 지지하고 있어 강대강 모드의 대치국면과 대학병원 진료기능 축소는 앞으로도 계속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학병원 교수들의 지지 성명은 서울대병원을 시작으로 분당서울대병원, 연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가톨릭의대 산하병원, 이대병원, 경희대병원, 한양대병원, 한림대병원이 참여하고 있고, 지방의 경우에도 부산대병원, 영남대병원, 전남대병원, 건양대병원, 울산대병원, 충북·충남대병원, 대구가톨릭의대병원, 가천대병원 등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사립대의대 교수들 단체인 사립대의료원협의회와 사립대병원협의회도 30일 저녁 7시경 전공의협의회가 정부의 잠정협의안을 거부하고 파업을 지속하겠다는 결정을 존중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정부에 “코로나19를 극복해야 할 엄중한 시기에 의사정원 확대 등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며 “코로나19 안정 시까지 정책 추진을 미루고. 새로 구성될 의정협의체에서 원점부터 논의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전공의들에게는 “전공의들의 업무복귀명령에 따른 법적 고발에 피해 보지 않도록 의료계 선배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의협을 비롯한 범의료계는 빠른 시일내에 사태 완전 해결을 위한 최종 결단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협의회는 전공의 파업이 환자피해를 최소화하는 노력과 함께 진행해달라는 당부도 했다. 협의회는 “특히 필수 진료분야의 유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는 등 현장 진료 유지투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무리 의료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이 있더라도 지금 생명의 위해가 발생해서는 안된다고도 했다.

또 협의회는 시험이 치러지지 못할 경우, 의대생들의 유급사태가 가져올 파장은 엄청날 것이라며 의료인력 수급과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서라도 국가고시 실기와 필기시험이 정해진 기한 내에 치러질 수 있도록 정부와 대학 그리고 의대생들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