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8.31 11:16

주호영 "정부 책임을 의사들에 떠넘기는 것은 비겁한 책임전가"

김종인(오른쪽 첫번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김종인(오른쪽 첫번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비상대책회의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공공의료 대학 설립, 의과대학 정원 증대 등과 관련해 일단은 코로나 극복하고 난 다음에 원점에서부터 의료계와 정부가 협의해서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가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실질적으로 정부의 각종 정책의 실패로 인해 국민은 상당한 분노의 경지에까지 도달했다"며 "최근 코로나 사태로 다소 그 문제가 상쇄된 것으로 느껴지지만 분노는 아직도 지속적으로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코로나 사태의 극복을 위해 여야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번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서 가장 심각한 문제 제기하고 있는 것은 정부와 의료진 간의 상이한 의견 대립으로 볼 수 있다"며 "코로나 극복은 대통령 말씀대로 과학만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그렇다면 반드시 의료 종사자들이 이걸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른 뭣보다 의료 봉사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는데 전력을 다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이 정부의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그는 "내일부터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시작된다고 한다. 그런데 많은 수험생들이 시험을 포기하는 그런 상황"이라며 "오늘 중으로 문제 해결되지 않으면 문제 해결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공의협의회가 무기한 업무중단을 밝힌데 대해서 정세균 총리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수 밖에 없다며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며 "처음부터 정부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가 이런 사태 초래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대화와 타협으로 더 좋은 방법 찾으려 하지않고 권력의 힘으로 누르려 하고 있어 강대강 대치로 점점 더 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계속해서 "그렇게 되면 손해는 국민들이 입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코로나 1차 대유행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올리냐마느냐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1차 위기 극복에 헌신해 공이 많았던 의사들을 뒤에서 내몬 당사자들이 정부"라며 "근데 마치 의사들이 윤리적 문제가 있는 것처럼 생사갈림길의 환자를 외면한 것에 우려를 표한다며 편가르기 하고 도덕적 프레임 씌우려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오늘 오후에 기자간담회 열어 이 사태에 관한 저희 당의 입장을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이 문제는 문제를 제기한 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조속히 해결해야지 그 책임 의사들에 떠넘기는 것은 비겁한 책임전가라고 아니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공공의대 설립이라든지 의과대 정원 문제는 가볍게 결정할 일이 아니라, 향후 수십년 걸쳐 우리나라 의료 전달 체계를 결정할 중요한 일"이라며 "제대로 설계 안 하면 또 다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정부가 결자해지 측면에서 이 문제를 조속히 풀고 양보하길 강하게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김미애 의원은 "일단 코로나 전쟁의 승리를 위해 최전방에서 싸우는 의사들을 현장으로 돌려보내라"며 "명령조로 밀어붙일 어떤 명분도 정당성 없다. 의료 4대정책 철회하고 코로나 종식후 원점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당정이 논의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의료진도 1차 때 보여준 희생 헌신의 모습을 다시 보여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오기, 독선, 구태정치와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섭 비대위원은 "응급상황에 대비해 전공의들은 파업 중에도 병원 주변을 떠나지 못했다. 청년들이 자기 희생을 감수하며 미래의 의료체계와 국민의 안녕을 위해 행하는 소신 행동을 집단 이기주의나 밥그릇 지키기로 폄하해선 안 된다"며 "이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우리가 목소리를 내려고 한다. 정부는 모든 정책결정을 철회하고 청년의사, 전문가들과 원점에 재검토할 것임을 명확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