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09 14:09

이광재·이상직·김회재·최기상 의원…비례대표 김진애 양정숙 김홍걸 윤미향 등 의원 실명 언급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조수진(오른쪽부터)·유상범·전주혜 미래통합당 의원이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전주혜 의원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조수진(오른쪽부터)·유상범·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사진=전주혜 의원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국민의힘은 9일 조수진 의원이 지난 4·15 총선 당시 재산 11억원을 의도적으로 누락 재산 신고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누가 누구를 나무라냐"면서 반격에 나섰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 지역구 의원들의 총선 선거공보물과 이번 공직자재산 신고내역을 대조해본 결과 부동산 등에 석연치 않은 변동이 있다"며 "여러 명의 법조인들이 여당과 여당 2중대 의원들을 선관위에 신고했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신고 대상자는 강원도지사와 17,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광재 의원, 19대 국회의원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지낸 이상직 의원, 의정부검사장을 지낸 김회재 의원, 전국법관대표회의 의장을 지낸 최기상 의원, 충남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낸 문진석 의원, 서울시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을 거쳐 현 여당 대변인인 허영 의원 등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또한 "비례대표의 경우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진애 의원, 국가인권위원 출신의 양정숙 의원, 김홍걸 의원, 이수진 의원, 윤미향 의원 등이 신고대상에 포함됐다"고 했다. 

특히 "지역구 의원들은 전세권 누락, 부동산 미신고, 자신 명의의 예금 미신고, 비상장주식 미신고 등의 다양한 문제로 신고됐다"면서 "4.15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1주택을 공천 기준으로 제시했고 강조했다. '공천 기준'에 맞춰 선거공보물에 의도적으로 빼고 신고했다면 유권자를 기망하였다는 점에서 더 심각하다"고 전했다. 

재산 신고 누락에 대한 의혹을 받고 있는 조수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러 법조인들이 여당, 여당 2중대 의원들을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다고 우리 방 보좌진들에게 알려왔다"며 "여당 지역구 의원들의 경우 총선 선고공보물과 이번 공직자 재산 신고 내역을 대조해본 결과 전세권 누락, 부동산 미신고, 자신 명의의 예금 미신고, 비상장주식 미신고 등의 문제가 보인다고 한다"고 적었다.

이어 "정치 신인뿐만이 아니다"며 "국회의원, 기관장 등 수차례 공직자 재산 신고를 경험했던 의원들이 다수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조수진 의원이 재산신고 누락으로 선관위에 신고됐다"면서 조 의원에 대한 검찰 고발 등을 주장했고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과 민주당 허영 대변인 등도 조 의원을 비판했다. 

현금성 자산이 약 5개월 만에 11억2000만원이나 증가해 총선 때 고의로 숨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에 나섰다. 조수진 의원은 이에 대해 "신고 과정에서 실수가 빚어졌다"고 해명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윤미향(비례) 의원의 재산신고액이 총선 이후 1억9000여만원 감소한데 대해서도 선관위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상범 의원은 "윤미향 의원은 후보 때 등록한 아버지 명의 재산을 당선 후 공직자 재산신고 때는 제외했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재산이기에 신고했다가 당선 후 빼야 할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라고 말했다.

민주당 비례대표 의원들 가운데서도 김홍걸 의원(9억7000여만원 증가), 이수진 의원(6억3000여만원 증가) 등이 총선 이후 재산신고액이 늘었다. 더불어시민당에서 제명된 무소속 양정숙 의원은 재산이 17억2000여만원 늘었고,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도 재산신고액이 2억7000여만원 늘었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여야 정당의 재산신고 누락 의혹을 제기하며 "조수진에 이어 김홍걸, 실망이 크다"며 "국회의원 재산신고 변화 전수조사 하자"고 강조했다. 

민주당 대변인인 허영 의원은 최근 논평에서 조수진 의원에 대해 "허위재산신고는 단순 해프닝이 아니다"며 "의원직까지 상실할 수 있는 중대 사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