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13 19:50

현재 상원 의석 수 50대48…공화당, '블루 웨이브' 막으려면 1석 이상 더 챙겨야

미국 공화당의 상징인 코끼리(왼쪽)과 민주당의 상징인 당나귀. (사진=CNN 캡처)
미국 공화당의 상징인 코끼리(왼쪽)과 민주당의 상징인 당나귀. (사진=CNN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제46대 미국 대통령 선거가 지난 3일 진행된 뒤 벌써 열흘이 지났지만 '완전 종료'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트럼프 대통령은 예고한 대로 패배 선언을 하지 않은 채 일부 경합주에서 재검표를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하고 있고, '품위있는 패배'를 위해 패배 인정을 요구하던 공화당 인사들까지도 불복을 지지하는 모습으로 돌아서고 있다.

공화당의 태도 변화는 상원 선거가 아직 끝나지 않은 영향으로 보인다. 13일 현재 공화당과 민주당이 확보한 상원 의석수는 각각 50석과 48석이다. 남은 2석의 향방은 내년 1월 5일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 투표로 결정된다. 만약 민주당이 남은 2석을 가져가 50대50 동률을 이룰 경우 상원의장을 겸직하는 부통령이 의결권을 얻는다. 이리 되면 사실상 51대50으로 대선에서 승리한 민주당이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다수당 지위를 점하게 된다. 

공화당은 상원에서 다수당 지위를 유지해야만 '블루 웨이브'(민주당의 대선·상·하원 선거 모두 승리)를 막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여전히 공화당에 다수 존재하는 트럼프 지지자들의 표를 반드시 확보해야한다. 이같은 계산에서 트럼프를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트럼프와 공화당의 기본적인 입장은 '합법적인 표'만을 집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7000만표의 우편투표라는 미국 선거 사상 초유의 일이 일어났는데 선거 시스템이 그를 따라가지 못했고 그러다 보니 11월 3일 선거당일 이후의 투표, 사망자 명의로 된 투표 등 이른바 '불법적인 표'가 나오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재검표를 주장하고 있다. 

공화당은 합법적인 표를 어떻게 결정할지 법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한다. 민주주의 절차를 따르는 적법한 행위라고 설명한다.

지난 2000년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조지 부시 전 대통령과 경쟁했던 앨 고어 전 부통령도 재검표를 요구하고 법원에 판단을 맡긴 바 있다. 당시 절차가 마무리되는 데 약 한 달이 걸렸고, 고어는 소송 이후 곧바로 승복 의사를 밝혀 '위대한 패배자'라는 평가까지 받았다.

공화당은 이번에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역설하며, 동시에 "민주당이었던 앨 고어도 재검표 요구를 했는데 왜 트럼프 대통령의 재검표 요구는 억지 주장이라고 치부하나"라고 성토하고 있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조 바이든 공식 페이스북 갈무리)<br>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사진=조 바이든 공식 페이스북 캡처)

반면 민주당은 선거 문제를 법원에 맡기자는 공화당의 주장에 대해 "본인들이 장악하고 있는 연방대법원으로 문제를 끌고 가 유리한 결과를 얻어내려는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에 바이든도 트럼프와 공화당의 불복·재검표 주장에 아랑곳하지 않고 인수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초대 비서실장으로 론 클레인을 발탁하며 행정부 구성의 첫 신호탄을 쐈고, 당선 확정을 공식화하지 않은 연방총무처(GSA)에 소송까지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GSA는 대선 결과가 뚜렷해지면 24시간 안에 당선인을 공식화했지만 이번에는 그러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바이든과 민주당은 트럼프의 재검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설령 재검표를 실시하더라도 결과가 뒤집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당선을 확신하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재검표를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주는 선거인단 16명의 조지아이다. 바이든과 트럼프가 확보한 선거인단은 각각 290명, 217명이다. 재검표 결과 조지아를 트럼프가 설사 가져가더라도 274대 233로 승패가 뒤집히지 않는다. 트럼프가 재검표를 요구한 또 다른 주인 펜실베이니아는 주 정부가 선거 불복 소송 각하를 주 법원에 요청한 상태다. 

미국 내외에서도 민주당의 주장과 유사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가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진짜 이유는 소송을 통해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함이 아니라 바이든의 당선인 확정을 저지·지연시키고 공화당이 우세를 잡고 있는 연방법원·주의회로 사안을 끌고 가려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재검표가 진행되고 결과가 다시 나오더라도 당분간 혼란이 종식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미국 대통령은 오는 12월 14일 대통령을 직접 뽑는 선거인단 공식투표, 1월 6일 연방의회의 투표 결과 승인 절차까지 마쳐야만 완전히 결정된다. 선거인단 투표일까지 불과 한 달밖에 남지 않았지만 트럼프는 여전히 백악관에서 방을 뺄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