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16 13:59

국민의힘 "3월중 특검법 제출, 처리에 협조"…민주 "즉각 수용, 최대한 빨리 처리"

지난 4월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당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여야가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 사태로 촉발된 국회의원 전수조사 및 LH특검 추진에 뜻을 모았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국민의힘은 거두절미하고 국회의원 전수조사는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전수조사 및 LH특검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특검 출범까지 약 한 달이 소요된다며 증거인멸 우려 등의 이유로 특검 제안을 거부해왔으나 이날 민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은 물론 청와대 등 고위 공직자와 선출직에 대한 전수조사까지 확대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3월 회기 중에 LH특검법안이 본회의에서 즉시 처리될 수 있도록 특검법 공동발의에 민주당은 즉각 협조하기 바란다"며 "특검이 실시될 때까지, 한 두달동안 범죄자들이 증거인멸의 여지를 갖지 못하도록 현재 수사를 전담한 국수본은 조직의 명운을 걸고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경수사권 조정의 공백 우려를 이번 LH투기 범죄 수사를 계기로 불식시키기 바란다"며 "국정조사요구서는 빠르면 오늘 중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항간에는 이번 3기 신도시 LH투기 파문과 관련해서 공급의 명분과 개발이익 극대화를 노리는 거대세력이 전국의 부동산값을 천정부지로 끌어올렸다는 의혹까지 국민들 사이에 번지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그래서 LH파문의 근원지인 '광명, 시흥, 남양주왕숙, 인천계양테크노밸리, 하남교산, 고양창릉,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등 3기 신도시 토지거래자 전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102명 전원처럼 민주당 의원 174명 전원의 동의를 빨리 받아 검증대에 올려 달라"며 "국회의원 전원과 직계존비속,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공공기관관계자는 물론 청와대 전수조사도 거듭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수조사 방식에 대해서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 직후 "여야가 이전의 전수조사 요구나 진행을 확인하고 방법과 대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며 "민주당도 174명 전원 확인을 받아 300명 전수조사에 같이 착수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이같은 요구에 애초 특검을 제안했던 민주당도 즉각 수용 의사를 밝혔다.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호영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