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4.06 13:24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6일 오전 자신의 SNS에 올린 게시글. (사진=박범계 페이스북 캡처)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6일 오전 자신의 SNS에 올린 게시글. (사진=박범계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검찰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비롯한 과거사건 수사 과정에서 피의사실이 의도적으로 공표되고 있다며 의구심을 표했다.

박 장관은 6일 국무회의를 마치고 정부과천청사로 돌아오는 길에 "특정 언론에 특정 사건과 관련해 피의사실공표라 볼 만한 보도가 되고 있다.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고 묵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검찰이 김 전 차관 사건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 전 차관에 대한 불법 출금 요청 등이 버닝썬 사건 등을 무마하기 위한 '기획 사정'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며 청와대가 거론되고, 그 세부 내용이 언론 보도를 통해 공개되는 것에 대한 비판으로 보인다.

박 장관은 "간밤에 이런 보도와 관련해 대검이 보도 경위를 알고 있었는지, 중앙지검이 기관으로서 이런 사정을 알고 있었는지 이 부분에 대해 물어보려고 한다"며 "장관의 지휘감독권에 기초해 진상을 확인해보고 후속 조치를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감찰 가능성도 언급됐다. 박 장관은 "어떠한 조치의 예외나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며 "수사 목적을 위해 의도적 유출이나 피의사실 공표가 있다면 그 수사결과는 정당성을 훼손받을 것이고 국민 납득이 어려울 것"이라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장관은 이러한 '기획 사정 의혹' 관련 보도가 하루 뒤인 7일 치러지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와의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의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는 "그런(선거 관련)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선에서 수사를 직접 진행하는 사람이 아니면 알 수 없는 내밀한 내용이 버젓이 보도되는 건 검찰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질타했다.

앞서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피의사실공표 - 내용, 형식, 시점 등등"이라는 짧은 글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