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12.26 10:00
(사진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넷플릭스를 구독하지 않아 '오징어게임'을 아직까지 보지 못한 30대 직장인 A씨. 그간 바쁜 일상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지 않았던 그는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이 플랫폼, 저 플랫폼을 구독했다가 '앗차' 싶었다. 얼마 뒤 휴대전화 요금 버금가는 구독료 청구서를 받았기 때문. 한푼도 허투로 쓰지 않는 A씨는 어떻게하면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구독료를 아낄지 고민 중이다.

국내 스트리밍 시장은 넷플릭스가 독주하는 가운데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시즌, 왓챠 등이 경쟁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세계 최대 콘텐츠 기업인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플러스'와 애플의 '애플TV플러스'가 공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시장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OTT 사업자들은 점점 독자 콘텐츠 수를 늘리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민 3명중 2명은 OTT를 구독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OTT 서비스 이용률은 66.3%였다. 2017년에는 36.1%, 2018년 42.7%, 2019년 52.0%였음을 감안하면 빠른 증가세다. 

카드사들은 OTT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구독·스트리밍 혜택을 담은 카드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비교적 소액이 자동결제 되다보니 한번 서비스에 가입하면 결제기간 동안 고객을 묶어두는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는 구독·스트리밍 관련 지출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그렇다면 구독·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에 알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 현명한 '카드' 사용으로 '득(得)'을 찾는 '카드득' 코너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삼성카드 'iD ON' 카드. (사진제공=삼성카드)

◆삼성카드 'iD ON'…웨이브·티빙 포함 월 최대 2만원 할인

삼성카드의 'iD ON' 카드는 스트리밍, 이동통신, 교통을 합쳐 10%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이면 1만원까지, 60만원 이상이면 2만원까지 제공된다. iD ON 카드는 온라인 생활이 중심인 고객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상품이다. 할인 대상은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멜론, FLO 정기결제건이다. 다만 스트리밍의 경우 간편결제건과 앱스토어를 통한 결제건(인앱 결제)는 제외된다.

커피전문점, 배달앱, 델리 중 매월 가장 많이 쓴 영역에서 30% 결제일 할인을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간편결제, 해외 결제 시 3% 결제일 할인을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전월 30만원 미만 이용 또는 할인한도 초과 시에도 1% 결제일 할인이 한도 없이 제공된다.

iD ON 카드는 삼성카드가 10년 만에 선보인 새 브랜드 'iD 카드' 중 하나다. 고객별 소비패턴에 따라 카드 상품에는 없는 혜택을 추가 제공하는 '취향저격 혜택'도 매월 받아볼 수 있다. iD 카드는 연간 48만원 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iD 카드는 '나를 알고, 나를 담고, 나를 말해주는 카드'라는 의미가 담겼다. 연회비는 2만원이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카드. (사진제공=현대카드)

◆현대카드 'DIGITAL LOVER'…OTT는 물론, 멜론까지 할인 가능

현대카드의 '디지털 러버(Digital Lover)' 카드는 전월 이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이면 5대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디즈니플러스·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멜론·지니) 중 1개 서비스 이용요금을 매월 최고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다만 선택한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요금의 합산금액이 1만원보다 적을 경우 이용요금만큼만 할인이 적용된다.

디지털 러버 카드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를 겨냥한 상품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는 인터넷과 모바일 등이 일반화된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이들로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디지털 러버는 각기 다른 혜택을 '기본', '구독', '선물'이라는 3개 층으로 구성했다. 1층(1F)은 상품의 기본 혜택 층으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즐겨 사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혜택을 담았다.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할인과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삼성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SSG페이·스마일페이·쿠페이) 이용 시 결제금액의 5%를 매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연회비는 1층에 한해 적용되며 국내전용과 국내외겸용 모두 2만원이다.

아울러 2층(2F)은 1F 카드를 소지한 회원이 활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체 패키지는 해외직구부터 국내 쇼핑까지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팩과 여행·문화 서비스로 이루어진 플레이팩, 디지털 콘텐츠 활용을 지원하는 디지털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용요금은 6개월에 5만원이다. 3F는 현대카드가 구축한 데이터 큐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혜택을 선물하는 층이다. 현대카드는 회원별 소비 성향을 분석, 각 회원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추천한다.

신한카드 'YaY' 카드. (사진제공=신한카드)

◆신한카드 'YaY'…OTT·딜리버리 함께 쓰면 15% 추가 적립

신한카드의 '예이(YaY)' 카드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홈족'들과 '홈코노미 상권'에 특화된 혜택으로 구성됐다.

OTT 서비스와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리아쥬 서비스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당월 이용금에 대해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에서 이용금액의 30%를 최대 월 5000포인트까지 적립해준다. 배달의민족·요기요·CJ쿡킷·프레딧 등 배달음식(밀 딜리버리) 영역 이용 시 이용액의 15%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OTT와 배달음식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된다.

홈족에게 필수인 온라인 쇼핑 혜택으로는 배송비 지원 제공한다. 롯데ON, SSG.com, G마켓, 11번가,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처별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2500포인트가 적립된다. 월 합산 5회까지 적용가능하다.

여가생활도 집에서 즐기는 홈족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각종 트렌디한 서비스도 혜택에 포함됐다. 홈게임방 컨셉으로 앱스토어·게임·레고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는 고객들은 가맹점별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예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2만3000원과 해외겸용(비자) 2만6000원이다.

예이 카드는 카드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의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100% 디지털 상품이다. 신청 후 즉시 모바일로 카드를 전송 받아 신한페이판에 등록해 사용하기까지 3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예이 카드는 100% 디지털 카드의 특징을 살려 움직이는 카드 플레이트를 도입했다. 정적인 디자인 일색인 기존 카드 플레이트와 달리 미니언즈 '움짤'(GIF파일과 같은 짧은 애니메이션)이 담겼다. 

롯데카드, 'LOCA LIKIT Play' 카드. (사진제공=롯데카드)

◆롯데카드 'LOCA LIKIT Play'…2030 겨냥 스트리밍 60% 할인 

롯데카드의 '로카 라이킷 플레이(LOCA LIKIT Play)' 카드는 전월 이용금액이 40만원 이상인 경우 ▲스트리밍(넷플릭스·왓챠·유튜브·멜론·지니) ▲멤버십(쿠팡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 ▲주유(SK에너지·에쓰오일·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영화(롯데시네마·CGV·메가박스)에서 이용금액의 60%를 매월 최대 1만3000원까지 할인해준다. 

로카 라이킷 플레이 카드는 롯데카드가 혜택에 민감한 2030세대를 위해 범용 혜택과 맞춤형 혜택을 강화한  '로카 라이킷(LOCA LIKIT)' 시리즈 4종(LOCA LIKIT 1.2·Eat·Play·Shop) 중 하나다.

카드 디자인은 신용카드의 발상지인 1950년 뉴욕 맨해튼을 담은 로카 시리즈 특유의 디자인을 모티프로 MZ세대를 상징하는 '영, 펀, 라이크(Young, Fun, Like)'라는 디자인 콘셉트와 각각에 특화된 혜택을 강조하는 일러스트가 활용됐다. 연회비는 1만원(국내 전용·해외 겸용)이다.

로카 라이킷 시리즈 4종은 복잡한 조건 없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로카 라이킷 1.2', 요식·배달앱·커피 할인 혜택을 담은 '로카 라이킷 잇', 주유·영화·스트리밍 할인 혜택을 담은 '로카 라이킷 플레이', 온라인 쇼핑·미용실·편의점 할인 혜택을 담은 '로카 라이킷 샵'이다.

NH농협카드 '올바른 FLEX' 카드. (사진제공=NH농협카드)

◆농협카드 '올바른 FLEX'…'집콕족' 타깃 월 3만2000원 청구할인

NH농협카드의 '올바른 플렉스(FLEX)' 카드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과 '집콕족' 증가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스트리밍, 배달앱, 온라인쇼핑 등의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특화 상품이다.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활영역인 커피, 영화, 대중교통, 통신요금, 편의점 등에서도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스트리밍·배달앱 영역에서는 유튜브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에서 이용건당 7000원 이상 정기결제 시 2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배달의민족, 요기요에서는 이용건당 1만5000원 이상 결제시 10% 청구할인 받을 수 있다. 온라인쇼핑 영역에서는 쿠팡, G마켓, 11번가, 티몬, 농협몰 이용 시 이용건당 2만원 이상 결제하면 5% 청구할인이 제공된다. 

커피 영역의 경우 스타벅스(사이렌오더 포함)에서 사용 시 50% 청구할인이 제공되며 일 한도 5000원, 월 한도는 1만원이다. 영화 영역에서는 CGV, 롯데시네마에서 이용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30% 청구할인 받을 수 있고, 편의점 영역에서는 CU, GS25에서 이용건당 5000원 이상 결제 시 5% 청구할인 된다.

올원페이(NH앱카드)로 간편결제 시에는 건당 1000원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타 상품서비스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대중교통·통신요금 영역에서는 지하철이나 버스 이용 시 7% 청구할인되고 SKT, KT, LGU+ 통신요금 납부 시에도 7% 청구할인 받을 수 있다. 국제공항 라운지 무료이용 서비스도 연1회 제공된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1만원, VISA 1만2000원이다.

다만 청구할인 혜택은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시 제공되며 최대 월 3만2000원, 연 38만4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청구할인 한도는 각 영역별로 상이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