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01.23 18:03

'요기요 삼성카드'·롯데 '로카 라이킷 잇'·우리 '카드의정석 언택트 에어'·현대 'MX 블랙'·신한 '예이' 등 눈길

(사진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4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배달앱 VIP가 됐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재택근무를 하며 점심·저녁을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동료·친구와의 만남 대신 '홈술'도 일상이 되면서 배달 비용이 부담이다. 한푼도 허투로 쓰지 않는 A씨는 어떻게하면 배달 비용 부담을 줄일지 고민이라고 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재택근무자 수는 불과 2년 사이 12배나 급증했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 확산과 경기완충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직전인 2019년 9만5000명에 불과했던 재택근무자 수는 2021년 기준 114만명으로 불어났다.

비대면 소비도 덩달아 증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9조7354억원이었던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020년 17조3336억원으로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1~11월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액도 23조2430억원으로 지난해 기록을 웃돈다.

그렇다면 배달비용 절감에 딱 들어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 현명한 '카드' 사용으로 '득(得)'을 찾는 '카드득' 코너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LOCA LIKIT Eat 카드. (사진제공=롯데카드)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잇'…"배달앱 이용금액 60% 결제일 할인"

롯데카드의 '로카 라이킷 잇(LOCA LIKIT Eat)'은 전월 이용 실적이 40만원 이상인 경우 배달앱 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 이용금액의 60%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다만 공식 홈페이지나 앱을 통한 결제 건에만 혜택이 제공돼 주의해야한다. 배달원이나 가맹점 직접 결제 건은 혜택이 제공되지 않는다.

로카 라이킷 잇 카드는 롯데카드가 혜택에 민감한 2030세대를 위해 범용 혜택과 맞춤형 혜택을 강화한 '로카 라이킷' 시리즈 4종 가운데 하나다. 카드 디자인은 신용카드의 발상지인 1950년 뉴욕 맨해튼을 담은 로카 시리즈 특유의 디자인을 모티프로 MZ세대를 상징하는 '영, 펀, 라이크(Young, Fun, Like)'라는 디자인 콘셉트와 각각에 특화된 혜택을 강조하는 일러스트가 활용됐다.

로카 라이킷 잇 카드는 음식점 60% 결제일 할인과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할리스커피·폴바셋 등 커피전문점 60% 결제일 할인, 쿠팡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 멤버십 60% 결제일 할인도 받을 수 있다.

할인한도는 모든 혜택 통합 월 1만3000원 이내이며 연회비는 1만원이다.

카드의정석 UNTACT AIR. (사진제공=우리카드)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언택트 에어'…"배달앱 이용시 30% 포인트 적립"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 언택트 에어(UNTACT AIR)'는 비대면 소비 맞춤형 혜택인 '언택트 에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 이용시 30%를 '모아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다. 월 5000점까지 적립할 수 있으며 횟수 제한은 없다.

언택트 에어 서비스는 전월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제공된다. 배달앱 적립 외에도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60% 적립, 쿠팡 20% 적립 등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각 혜택별로 5000점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언택트 스페셜(UNTACT SPECIAL)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점을 모두 적립해준다.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에는 이용금액의 10%를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우리페이·삼성페이·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페이코 등 간편결제 5대 페이 서비스에 해당 카드를 등록하고 온라인 업종에서 5만원 이상 결제하면 건당 1000점(통합 월 3회)을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생활월납, 렌탈, 학습지, 영상, 음원, 전자도서, 멤버십 등 정기결제할인이 제공된다. 연회비는 국내전용·해외겸용 모두 1만5000원이다.

요기요 삼성카드. (사진제공=삼성카드)

◆삼성카드 '요기요 삼성카드'…"전월 실적 30만원 미만도 월 5000원 결제일 할인"

삼성카드의 '요기요 삼성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없어도 배달앱 요기요에서 1% 결제일 할인을 최대 5000원까지 해준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10% 결제일 할인을 제공하며 월 최대 2만원까지 지급된다.

요기요 삼성카드는 배달앱 요기요와 삼성카드가 손을 잡고 선보인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커피전문점·편의점·다이소 등에서 5% 할인과 스트리밍 서비스 정기결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들 커피전문점·편의점·다이소 등에서 '요기요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5% 결제일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통합으로 월 최대 1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료 정기결제시 10% 결제일 할인이 제공된다. 할인 혜택은 통합으로 월 최대 3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전용·해외겸용 모두 1만원이다.

MX Black 카드. (사진제공=현대카드)

◆현대카드 'MX 블랙'…"배달앱 최대 2만5000원 할인"

현대카드의 'MX 블랙(Black)'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 이용금액 10%를 청구 할인해준다. 할인한도는 전월 이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1만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1만5000원, 200만원 이상이면 월 2만5000원이다.

현대카드 MX 블랙은 32개 브랜드를 'MX 블랙 존'으로 구성하고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MX 블랙 존은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과 대형마트, 백화점으로 구성된 쇼핑 존과 배달앱, 커피전문점의푸드&드링크 존, 주유, 대중교통, 편의점으로 구성된 모빌리티 존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쇼핑 존에서는 월 3만원, 푸드&드링크 존과 모빌리티 존에서는 각각 월 2만5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MX 블랙은 현대카드M의 포인트 적립 혜택과 현대카드X의 특화 할인 혜택을 동시에 제공한다. 또 공항과 특급호텔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혜택도 탑재하고 있다. MX 블랙 회원은 할인과 함께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1% M포인트 적립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신차 구매 시에는 M포인트가 2% 적립되고 GS칼텍스에서 주유를 하면 리터당 80 M포인트 특별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연회비는 15만원(가족카드 5만원)이다.

YaY 카드. (사진제공=신한카드)

◆신한카드 '예이'…"OTT와 동시 이용하면 밀딜리버리 이용금액 15% 추가 적립"

신한카드의 '예이(YaY)'는 언택트 소비 시장에 최적화된 모바일 단독 카드로, 배달음식 서비스와 OTT를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리아쥬 서비스는 전월 이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당월 이용금에 대해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배달의민족·요기요·CJ쿡킷·프레딧 등 배달음식(밀 딜리버리) 영역 이용 시 이용액의 15%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에서 이용금액의 30%를 최대 월 5000포인트까지 적립해준다. 또 OTT와 배달음식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된다.

홈족에게 필수인 온라인 쇼핑 혜택으로는 배송비 지원 제공한다. 롯데ON, SSG.com, G마켓, 11번가,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처별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2500포인트가 적립된다. 월 합산 5회까지 적용가능하다.

여가생활도 집에서 즐기는 홈족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각종 트렌디한 서비스도 혜택에 포함됐다. 홈게임방 컨셉으로 앱스토어·게임·레고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는 고객들은 가맹점별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카드 연회비는 국내전용이 2만3000원, 해외겸용(비자)이 2만6000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