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2.10.21 09:32
최일 잠수함연구소장
최일 잠수함연구소장

세상에는 유보트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들이 많다.

유보트(U-Boat)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독일어 어원을 살펴보자. 우리말로는 큰 배와 작은 배를 함(艦)과 정(艇)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구축함, 고속정이라고 부른다.

영어는 Ship과 Boat로 나누어 쓴다. 큰 배를 Ship이라 하고 작은 배를 Boat라고 한다. 독일어도 비슷하게 Schiff과 Boot로 나누어 쓴다.

잠수함에 있어서도 우리나라는 큰 잠수함을 잠수함(潛水艦), 작은 잠수함을 잠수정(潛水艇)이라고 한자식 표기를 한다. 영어로는 Submarine과 Midget Submarine이라 표기한다. 독일말로는 Unterseeboot라 하고 작은 잠수함의 경우 작다는 표현인 klein을 붙여서 Klein Unterseeboot라고 한다.

러시아에는 3만톤이 넘는 타이푼급 잠수함이 있다. 이는 경항공모함 만한 크기이다.

(표제공=최일)

그러면 이렇게 큰 잠수함을 독일에서는 Schiff이라고 부를까? 아니다. 잠수함은 어디까지나 Boot 부류에 속한다. 그래서 모든 종류의 잠수함을 독일말로는 운터제보트(Unterseeboot)라고 한다. 이를 줄여서 우보트(U-Boot)라고 한다.

이 우보트의 영어식 표현이 유보트이다. 결국 유보트는 독일어로 잠수함이란 말이다. 특전유보트로 알려진 유명한 유보트 영화의 제목은 Das Boot이다. 독일어 명사에는 남성, 여성, 중성 세 가지의 성이 있는데 Boot는 중성이므로 정관사 das가 붙어서 ‘그 보트’를 의미한다. 유보트는 잠수함이라는 의미로서 영어의 서브머린과 같은 말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독일잠수함을 유보트라고 하기도 한다. 

잠수함 마니아들 대부분이 피해갈 수 없는 곳이 바로 유보트이다. 잠수함 관련 기념품을 수집하든, 모델을 수집하든, 게임을 하든, 빠짐없이 유보트가 나온다. 해전사 연구나 잠수함전을 연구할 때도 항상 유보트는 그 중심에 있다. 왜 그런지 나름 그 원인을 정리했다. 

독일 Laboe에 전시되어 있는 유보트 U-995. (사진제공=최일)

첫 번째, 유보트는 잠수함 발전사의 중심에 있기 때문이다. 잠수함은 유보트 이전의 잠수함과 유보트 이후의 잠수함으로 구분된다. 과거 잠수함과 현대 잠수함 그 사이 중심에 유보트가 자리잡고 있다. 

두 번째, 세계사와 전쟁사에서 그 어떤 무기체계보다 큰 존재감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1차 세계대전 당시 U-9이 한 시간 만에 영국 전함 3척을 격침하였고 2차 세계대전 때에는 유보트로 영국을 아사 직전까지 몰아붙였다. 전쟁사에서 독일 유보트의 활약은 잠수함을 보유하였으나 실전경험을 가질 수 없었던 잠수함 보유국들에게 실전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

세 번째는 모든 자료가 다 공개되어 있고 마니아들에게 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패전국인 독일은 종전 후 정부 주도로 유보트 전사를 정리하지 않았다. 하지만 전승국인 미국이나 영국보다도 그 역사가 잘 정리되어 있다. 2차대전에 운영되었던 1100척 이상의 모든 유보트들 역사가 거의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고 지금도 계속 정리되고 있다. 분석하고 기록하고 토의하는 것을 좋아하는 독일인들의 국민성을 바탕으로 정리된 유보트 관련 정보는 유보트 마니아들의 호기심을 채워주기에 충분하다. 

필자도 유튜브를 하면서 국내에서 유보트에 관심 있는 이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이중에는 유보트 게임에 심취한 이도 있고, 유보트 모델과 디오라마를 제작하는 사람, 유보트 관련 영화나 소설을 기획하는 사람, 잠수함 탑재 장비를 개발하며 유보트 자료를 찾는 사람, 취미로 전사를 연구하는 소위 '밀덕'(밀리터리 덕후)라는 이들도 많다. 

유보트의 본고장 독일에는 아직도 유보트의 흔적이 끝도 없이 남아있다. 전쟁을 혐오하는 독일 국민이 대부분이지만 그들 중에는 역사를 추적하고 기록하며 보존하고 전시하는 이들도 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독일에서 유보트의 흔적을 찾는다면 일평생을 투자해도 다 찾지 못할 만큼 그 사료가 방대하다. 언젠가 국내 마니아들과 같이 독일 유보트 테마여행을 가는 꿈을 꾸어본다.  

// 최일 잠수함 연구소장

P.S. 경남 김해에 있는 잠수함연구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세계 잠수함 기록물 전시관(International Submarine Archive)입니다. 이메일(kommandantchoi@gmail.com)을 통해 방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독일 Laboe에 전시되어 있는 유보트 U-995. (사진제공=최일)
독일 Laboe에 전시되어 있는 유보트 U-995. (사진제공=최일)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