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04.10 13:30
국내 생보사 판매채널 비중, 금융기관 보험대리점 56.2%로 가장 높아
전속설계사 1인당 월 평균 수입보험료 2509만원...전년 대비 14.2% 증가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국내 보험영업의 대면판매 비중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2022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생명보험사의 판매채널 별 초회보험료 기준 판매 비중은 금융기관 보험대리점(방카슈랑스)이 56.2%로 가장 높았다.
이어 보험사 임직원 직판채널이 19.2%, 대리점이 12.6%, 전속 설계사가 11.6%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텔레마케팅(TM)이나 온라인(CM) 판매 비중은 각각 0.2%, 0.1%를 기록했다.
아울러 손해보험사의 판매비중은 원수보험료 기준으로 대리점(42.0%), 전속 설계사(22.7%), 직판채널(16.0%), CM(6.8%), TM(5.9%), 금융기관 보험대리점(4.3%)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대리점(GA) 및 전속설계사의 보험 유지율은 1년 후 87.2%에서 3년 후 58.0%로 하락했고 CM 채널의 유지율은 1년 후 73.3%에서 3년 후 56.4%로 떨어졌다.
불완전판매비율은 생보사의 경우 대면채널이 0.08%, 비대면채널이 0.07%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손보사 불완전판매비율은 비대면채널이 0.05%로 대면채널 0.02% 대비 0.03%포인트 높았다.
전속설계사 정착률(1년 후에도 정상적으로 모집활동에 종사하는 비율)은 2022년 기준 47.4%을 기록했다. 이는 1년 전인 2021년 50.3%보다 2.9%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전속설계사 1인당 월 평균 수입보험료는 2509만원, 월평균 모집수당은 275만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4.2%, 2.6%씩 늘었다.
금감원은 관계자는 "보험 모집제도의 합리적 개선과 내부통제 강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보험사 고액 성과급에 연봉 20억 넘는 임원 다수
- "CI보험 가입자에게 미리 준 보험료, 세금환급 대상 아냐"
- 연말부터 보험상품 한눈에 비교..."플랫폼 통해 싸게 가입"
- 작년 자동차보험 영업익 4780억...재작년보다 20.1% 늘어
- 손보협회 "한방 진료비 7년새 317%↑…차보험료 인상 주범"
- 국내 퇴직연금 OCIO 시장, 10년 뒤 1000조 성장…차별화 전략 필요
- 금감원 "실손보험 소비자 이해도 높여 사회적 비용 절감"
-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산불 복구·이재민 지원 5천만원 전달
- 작년 생보업계 최다 민원 'KDB·삼성생명' 순
- 금감원 "IFRS17 보험회계 세부기준 빠른 시일 내 마련"
- 금감원 '보험모집 수당 개선안' 시행···"차익거래 없앤다"
- 손보협회, 최우수 설계사 ‘블루리본 컨설턴트’ 2527명 선정…최고령자 80세
- 보험설계사 빼오기 경쟁 과도…GA업계 자율협약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