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4.21 10:59
21일 발표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 목표 및 추진과제'. (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21일 발표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 목표 및 추진과제'. (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정부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인재를 20만명 양성하겠다고 21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밝혔다.

해당 전략은 소프트웨어진흥법에 근거한 법정 기본계획으로 최근 이슈인 생성형 AI 확산에 적기 대응하고, 디지털 기초 체력을 튼튼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디지털 핵심인재양성,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 개발, 오픈소스 생태계처럼 디지털의 기반이 되는 대책을 담는 데 주력했다.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전면적인 구조개편 내용도 담았다.

생성형 AI 확산에 대응해 글로벌 공동연구와 산·학 협력 등을 통해 초거대 AI 고급 인재 양성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2027년까지 소프트웨어‧AI 고급‧전문 인재를 20만명 규모로 양성할 계획이다.

전 국민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고 인재를 기르기 위해 2025년까지 정보과목 시수를 51시간에서 102시간 이상으로 확대한다. 소프트웨어‧AI교육 중심 선도학교도 올해 1291교에서 2027년까지 1990교로 늘릴 계획이다. 현재 15개인 AI와 AI융합혁신대학원을 2025년까지 22개로 늘리고, 메타버스 대학원도 현재 2개에서 2026년까지 10개로 확대한다.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 집중 투자로 2027년까지 선도국 대비 소프트웨어 기술 수준을 93%까지 향상시킨다. 2021년 기준 한국의 기술 수준은 90.9% 수준이다.

그 시작으로 '하드웨어 인지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선다. 하드웨어 인지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의 특성과 제약사항을 고려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AI 반도체의 저전력화·경량화를 지원하는 특화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진하고, 모빌리티·자율행동체 등 하드웨어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로드맵도 연내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련 인프라 개선과 교육도 강화한다. 작년 기준 52.9%인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도를 2027년까지 70%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 목표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육성도 추진한다. 올해는 305억원 규모로 SaaS를 성장단계별 지원하고, 내년부터는 생성형 AI를 적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SaaS 직접구매제도도 올해 새로 시행된다. 공공사업을 할 때 구축형 사업(SI)에서 SaaS는 분리해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는 강소 소프트웨어 기업 육성, 전단형 수출, 해외진출 촉진 지원체계 마련으로 소프트웨어 매출 1000억원 기업을 2027년까지 250개 이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해외 현지 인력 양성을 위한 '한-아세안 디지털 스쿨'을 내년에 추진하고,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계한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홍보 등 해외진출 촉진을 위한 지원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 3월 소프트웨어진흥법 개정으로 강화한 '소프트웨어 영향평가제도'에 맞춰 하위법령 개정을 올해 하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등 학생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캠페인을 확대해 개인의 코딩 경험률을 2027년까지 30%로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신기술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하는 기반으로 기초 체력을 튼튼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디지털 인재 양성, 기반기술 개발, 제도 개선 같은 정책을 챙겨 디지털 모범국가로서 대도약의 기반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