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06 12:21

"민주당, 고발하면 수사 응할 것…김 여사 땅 존재 인지했다면 정치생명 걸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몰아주기'라고 의혹을 제기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을 "전면 중단하고 백지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소설 쓰지 말고 날 고발하라"며 "수사에 응할 것"이라고도 했다.

원희룡 장관과 국민의힘 국토교통위 의원들은 6일 실무 당정 협의를 가졌다.

원 장관은 당정 협의 후 기자회견 백브리핑에서 "이 정부 내내 김건희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를 말릴 방법이 없다"면서 "그래 국토부 장관으로서 의사 결정권자로서 말씀드린다.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해서는 노선 검토뿐만 아니라 도로개설 사업 추진 자체를 이 시점에서 전면 중단하고 이 정부에서 추진된 모든 사황을 백지화하겠다. 다음 정부에서 하라"고 했다. 

원 장관은 "민주당은 더 이상 추측과 정황만으로 찔끔찔끔 소설 쓰기로 의혹 부풀리기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 있으면 정식으로 국토부 장관인 저를 고발해라. 수사에 응하겠다"며 "만일 그 결과 제가 김건희 여사 땅이 있다는 것을 이 사건이 불거지기 전에 조금이라도 인지하는 게 있었다고 한다면 저는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 했다.

원 장관은 "대신 그 고발 수사 결과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들이 근거 없고 무고 밝혀진다면 민주당은 간판 내리라"고 말했다. 

김정재 의원(여당 국토위 간사)은 기자회견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전매특허인 가짜뉴스, 거짓 선동의 썩은 내가 진동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후쿠시마 처리수 괴담에 이어 하루에 2만여명 국민 이용할 도로를 볼모로 또다시 가짜뉴스 선도에 열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바뀐 사실을 지적하며 김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년 4월에 예타를 통과한 사업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 그리고 양평군수가 국민의힘 군수로 당선된 뒤 갑자기 종점이 바뀌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새로 종점이 된 강상면에는 대통령 처가 김건희 여사와 최은순 장모 땅이 있는 곳"이라며 "김 여사 등이 노선 변경으로 인한 개발 이익을 가져갈 수 있게 돼버렸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서영교 의원도 "노선이 바뀌었으면 누가 바꾸자고 했는지, 왜 바꾸자고 했는지 수사에 들어가야 하는 게 아니냐"며, "2008년부터 20년 가까이 준비해온 노선이 바뀌었는데 그쪽에 대통령 가족 일가의 땅이 있다니 온 세상이 난리가 날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양평간 고속도로가 전면 백지화되고 차기 정부에서 추진되게 되면서 당초 완공 예정이던 2031년보다 상당기간 늦어질 전망이다. 이로 인해 지역주민들의 이동 불편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