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7.21 06:39

지하층 포함해 매층마다 공사 전과정 확대 촬영

삼성물산 건설부문 본사상황실 동영상 실시간 모니터링. (사진제공=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 본사상황실 동영상 실시간 모니터링. (사진제공=삼성물산)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실 공사 방지 대책으로 '민간 건설사들의 건설현장 동영상 기록 동참' 요청에 도급 순위 상위 30개 민간 건설사 중 24개 건설사가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오 시장은 지난 19일 동대문구 '이문3구역' 민간 공동주택 재개발 현장을 점검하면서 "민간건축물 공사현장의 부실공사는 서울시의 공공건설현장에서 시행 중인 동영상 기록관리만이 막을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한화 건설부문, 포스코이앤씨, GS건설, DL이앤씨, 코오롱글로벌 등 24개 건설사가 참여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앞으로 민간건설사가 시공하는 현장 특히 아파트 건설현장은 지상 5개층 상부슬래브만 촬영하던 것을 지하층을 포함해 매층마다 빠짐없이 공사 전과정으로 확대해 촬영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동영상 기록 관리제를 180여 개 국내 전 사업장에 확대해 적용할 방침이다. GS건설도 공사 금액, 규모에 상관 없이 현장 전체에 제도를 적용할 예정이다. 포스코이앤씨와 DL이앤씨도 전국 현장에 도입한다.

코오롱글로벌은 서울시 관내 모든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대우건설도 서울시 관내 민간 건설사업장에 동영상 기록 관리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도 서울시의 정책 취지에 맞춰 현장 동영상 기록관리 시스템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건설도 서울 관내 현장에 해당 제도를 도입한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 1년간의 영상 기록관리의 축적된 노하우와 매뉴얼을 민간건설사와 공유하기 위해 건설사 임원, 현장소장,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오는 25~26일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영상기록 관리에 동참해 주신 민간 건설사에 감사드리며 아직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은 민간 건설사도 동참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할 것"이라며 "민간 건설사가 신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해 '안전한 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