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3.08.18 10:30

"전경련 재가입 자체 결정해야"
"쇄신, 확신 없다"…정경유착 발생 시 탈퇴 등 권고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전경련 복귀 여부를 결정하는 임시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정은지 기자)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전경련 복귀 여부를 결정하는 임시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정은지 기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전경련 복귀 여부를 이사회와 경영진에서 판단하라며 공을 넘겼다. 다만 정경유착 행위가 있는 경우 즉시 탈퇴 등 복귀 시 준수해야 할 조건을 논의함에 따라, 사실상 조건부 복귀를 권고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준감위는 18일 서울 서초구 위원회 회의실에서 임시회의를 열어 전국경제인연합이 한국경제인협회로 새로 출범하며 삼성 관계사의 재가입을 요청한 사안을 논의했다. 앞서 준감위는 지난 16일에도 같은 사안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바 있다. 

이찬희 준감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가입, 미가입 여부를 확정적으로 권고하지 않았다. 최종적으로 회사에서 (복귀를) 결정했을 경우, 어떤 조건 하에서 활동해야 된다는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경유착의 고리를 정말 완전히 단절할 수 있는가라는 것이 가장 큰 논의의 대상이었다. 전경련의 인적 구성 및 운영에 정치권이 개입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라는 점이 가장 크게 우려 사항이었다"며 "이 부분에 대한 쇄신안을 두고 위원회에서 여러 차례 검토했다. 최종적으로 현재 전경련의 혁신안은 단순히 선언에 그칠 뿐이고, 실제로 그것이 실현될 가능성과 실천할 의지가 있는지는 현재 시점에선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구체적 권고 사항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만약 전경련의 정경유착 행위가 지속된다면 즉시 탈퇴할 것을 비롯해 운영 및 회계의 투명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거친 후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며 "이 외에 구체적인 내용을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면, 이사회와 경영진이 자유로운 의사를 결정하는 데 오히려 구속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사회가 독립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권고안 내용을 미리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경련 복귀 여부는 삼성 관계사의 이사회와 경영진이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됐다. 삼성그룹 계열사들은 이사회를 통해 전경련 재가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재계에서는 삼성 각 계열사 이사회에서 전경련 복귀를 결정할 경우, 다른 4대 그룹도 순차적으로 전경련 복귀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