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09.08 14:03
기아 오토랜드 화성공장 'EV6' 생산라인. (사진제공=기아)
기아 오토랜드 화성공장 'EV6' 생산라인. (사진제공=기아)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국내 완성차 업계가 임금 및 단체협약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기아는 임단협 결렬 이후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는 가운데 한국지엠(GM 한국사업장)과 르노코리아에는 파업의 기운이 감돌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결렬 이후 파업 여부를 결정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노조는 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20분까지 지회별 지정 투표장소에서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31일 사측과의 9차 본교섭을 마친 후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행위 조정신청을 낸 바 있다.

투표가 찬성표 다수로 가결되고, 이후 중앙노동위원회에서도 교섭 조정 중지 결정이 내려질 경우 노조는 합법적 파업권을 얻게 된다.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사 입장 차이가 너무 크다고 판단하면 조정 중지를 결정한다.

올해 노조는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영업이익 30% 성과금 ▲국민연금 수령 전년도까지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기아 노조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20분까지 지회별 지정 투표장소에서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다. 투표 결과는 종료 시점과 거의 비슷하게 집계될 전망이다.

지난해 폐쇄된 한국지엠 부평2공장. (사진=뉴스1)
지난해 폐쇄된 한국지엠 부평2공장. (사진=뉴스1)

3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한국지엠은 8월부터 임단협에 들어갔으나 노사 간 입장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성과급 1800만원 지급 ▲차세대 전기차 생산 배정 ▲군산공장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사측은 1차 제시안에서 ▲기본급 5만원 인상 ▲성과급 600만원 인상을 제시했다. 전기차 배정도 아직 시기상조라는 것이 사측의 입장이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7월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으나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찬반투표 결과 찬성표가 47.4%에 그쳐 부결됐다. 기본급 10만원 인상과 생산성 격려금 약 100만원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이 만들어졌으나 조합원 상당수가 임금 인상률이 지나치게 낮다는 이유로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들의 역대급 실적에 대해 노조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불안정한 경영 환경을 내세우며 방어 태세를 취하고 있어 입장 간극이 좁혀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