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1.07 06:00
지난 5일 김주현(오른쪽부터)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 브리핑실에서 '국내 증시 전체 종목에 대한 공매도 전면 금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지난 5일 김주현(오른쪽부터)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 브리핑실에서 '국내 증시 전체 종목에 대한 공매도 전면 금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코스피, 공매도 금지에 5.6%↑…단숨에 2500선 돌파

전날부터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 가운데 코스피가 5% 넘는 강세를 보이며 2502.37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은 전장보다 57.40포인트(7.34%) 상승한 839.45에 마감했습니다. 

두 지수 모두 외국인이 상승을 이끌었는데요. 공매도 전면 금지 우려 사항 중 하나였던 외국인 이탈과 반대되는 모습입니다.

특히 이차전지 종목들의 강세가 돋보였습니다. 코스피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22.76%) ▲POSCO홀딩스(19.18%) ▲LG화학(10.62%) ▲삼성SDI(11.45%) 등이 10% 넘는 강세를 보였으며, 코스닥에서는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 모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새만금 '챌린지테파마크' 2026년 완공…민간기업 관광분야 '첫 투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만금위원회를 주재해 '새만금 관광개발사업 챌린지테마파크 통합개발계획'을 논의했습니다. 

이번 계획은 새만금 1호방조제 시점부에 체류형 관광시설인 '챌린지테마파크'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국제적인 관광명소 개발 계획 발표 후 공모사업을 통한 민간투자가 실현된 첫 번째 사업입니다.

테마파크는 전북 부안군 변산면 대항리 일원 8만1322㎡(2만4599만평) 부지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민간이 총 1443억원을 투자해 관광숙박시설, 문화·공연시설, 지역특산물판매시설, 유원시설 등 관광휴양시설과 내부도로, 주차장 등 공공시설을 건설하게 된다. 올해 안에 착공해 2026년 말 완공할 계획입니다.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 맡기로…"스타트업이란 생각 버려라"

전날 카카오가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 등 20여 명의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2차 공동체 경영회의를 열고 '경영쇄신위원회'를 출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영쇄신위원회는 지금 카카오가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때까지 카카오 공동체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위원장은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직접 맡고, 주요 공동체 CEO가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은 회의에서 공동체 CEO들에게 "지금까지 각 공동체의 자율과 책임경영을 위해 권한을 존중해왔지만, 창업자이자 대주주로서 창업 당시의 모습으로 돌아가 위기 극복을 위해 앞장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발로 뛰며 소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인사 윤곽…정무 한오섭·홍보 이도운·시민사회 김정수 '유력'

7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내년 총선에 출마할 대통령실 수석과 비서관들이 순차적으로 사표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은 연쇄적인 인사 개편을 단행할 예정입니다.

전날 대통령실에 따르면 정무수석에는 한오섭 현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 홍보수석에는 이도운 대변인 등이 승진 기용될 전망입니다. 시민사회수석으로 김정수 전 육군사관학교장이 발탁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김하성, 한국인 최초 골드글러브 수상…유틸리티 부문

김하성(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이 한국인 최초로 메이저리그(MLB) 골드글러브를 수상했습니다. 

김하성은 내셔널리그 2루수와 유틸리티 부문 최종 후보에 올라 유틸리티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는데요. 2루수 부문에는 2023 필딩 바이블 어워드에서 내셔널리그 2루수 중 가장 높은 순위를 받은 니코 호너가 수상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