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3.11.25 00:01
박진(왼쪽 세 번째) 외교부 장관은 지난 9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일 차관보급 고위관리회의(SOM)에 참석한 3국 대표들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제공=외교부)
박진(왼쪽 세 번째) 외교부 장관은 지난 9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일 차관보급 고위관리회의(SOM)에 참석한 3국 대표들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제공=외교부)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오는 26일 부산에서 열린다. 2019년 8월 이후 4년 3개월여 만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4년간 중단됐던 3국 정상회의 재개 방안과 함께 정상회의에서 도출할 구체적인 성과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이 참석해 2019년 12월 중국 청두 회의 이후 열리지 않은 3국 정상회의 재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한중일은 지난 9월 서울에서 열린 차관보급 고위관리회의(SOM)에서 정상회의를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하자고 합의한 바 있다.

이번 회의에선 또 3국 정상회의에서 도출할 구체적 성과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지난 SOM 회의에서 3국은 한중일 국민이 체감할 성과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인적 교류 ▲과학기술 협력과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 개발·기후변화 ▲보건·고령화 ▲경제통상협력 ▲평화안보 등 6대 협력분야를 정한 바 있다. 통상 한중일 정상회담에서는 민감한 외교안보 현안보다 실질적인 협력 분야, 미래지향적 협력 분야가 중점이 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3국 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이 설정될 가능성이 높다.

북한 문제 등 지역·국제 정세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지도 관심거리다. 북한의 핵위협 고조, 미국과 중국의 장기 긴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동 갈등 등으로 인해 국제질서가 크게 불안정해진 상황에서 미국과 패권 경쟁국인 중국과 미국의 동맹국인 일본, 한국 간의 대화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어서다.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 앞서 열리는 한중, 한일 외교장관의 양자회담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번 한중 외교장관 회담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내정간섭 발언과 한미일 협력 강화로 긴장관계에 있던 한중관계를 개선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단초가 될 것으로 보여서다. 특히 북한의 최근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적인 밀착 상황에 대해 중국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도 각별한 관심사 가운데 하나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강제징용 문제 등으로 냉각됐던 한일 관계가 개선된 이후 추가 협력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만 지난 2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국 법원에 낸 손해배상 청구 항소심 소송에서 승소한 것에 대한 유감의 뜻을 표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3국 정상회담 재개에 대한 필요성은 한중일 모두가 공감하는 분위기다. 특히 중국의 태도가 긍정적이라는 점이 고무적이다. 그렇다면 실질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본의 역할이 중요하다. 3자 대화가 각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및 국제사회의 안정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연결고리를 해야 한다는 얘기다.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가속화하는 북한에 대한 자제를 촉구하는 중국의 역할도 당부할 필요가 있다.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 리스크를 해소할 3국의 공조 방안을 강구하는데도 힘을 보태야 한다.

3국 모두는 이번 회의를 통해 관계 개선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한미일과 북중러 3각 대립 구도를 최소화하는데 외교력을 집중해야 한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한중일 관계 개선은 물론 국제사회의 안정도 상당 기간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을 3국 모두가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