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02 11:5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신원미상인에게 피습을 당한 뒤 쓰러져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신원미상인에게 피습을 당한 뒤 쓰러져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 현지 방문 일정을 소화하던 중 흉기로 습격당해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 대표는 2일 오전 10시 27분께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하던 중 60~70대로 보이는 한 신원불상의 남성으로부터 왼쪽 목 부위를 공격당해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

이 남성은 이 대표에게 사인을 요구하며 펜을 내밀다가 소지하고 있던 20∼30㎝ 길이의 흉기로 이 대표를 목 부위를 공격했다. 이 대표는 곧바로 바닥에 쓰러졌고, 해당 범인은 주변 사람과 경찰에 의해 바로 제압된 뒤 연행됐다.

이 대표는 사건 발생 20여 분 뒤인 오전 10시 47분에 도착한 구급차로 이송됐다. 부산대병원에 도착한 이 대표는 응급실에서 치료를 마치고 헬기로 이동해 서울대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목 부위에 출혈이 있었지만 의식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이날 경남 양산에 있는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오찬을 함께할 예정이었으나,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흉기 피습에 정치권은 일제히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대표에 대한 테러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응급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찰은 이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기를 부탁한다"며 "당 지도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대책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의료진들의 의견이 나오는 대로 추가 브리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30일 이 대표와 회동했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피습 소식에 "충격과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가 어서 쾌유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폭력은 민주주의의 적이다. 폭력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일정을 소화하던 중 괴한에게 공격 당해 부산 서구 부산대병원으로 후송된 가운데, 경찰이 병원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일정을 소화하던 중 괴한에게 공격 당해 부산 서구 부산대병원으로 후송된 가운데, 경찰이 병원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어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피해가 크지 않길 바란다. 조속한 쾌유를 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사회에서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전시당 신년인사회에 앞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방금 전 민주당의 이재명 대표님께서 괴한으로부터 피습 당했다는 보도를 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대표의 빠른 회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수사 당국은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서 전말을 밝히고, 책임있는 사람에게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재명 대표의 안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김수경 대변인은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경찰 등 관계 당국이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이재명 대표의 빠른 병원 이송과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어떠한 경우에라도 이러한 폭력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