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15 14:48

파업시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 및 PA 간호사 활용 등으로 대응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14일 중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14일 중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과 의사협회의 총궐기대회, 의대생의 휴학 등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투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현재까지 정부는 '대규모 파업'의 현실화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는 모습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5일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브리핑을 통해 한림대 의대 4학년 학생들이 단체 휴학 결정에 대해 "학생들이 단체행동에 나서는 모양새를 띠고 있는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본분을 지켜 학업에 열중해달라"며 "교육부와 협력해 현장 학교에서 학생들이 이러한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도록 적극 설득하고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단 대한전공의협회 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간 생사의 경계에 놓인 환자를 살려 기쁨과 안도를 느낀 적도 많았지만 죽음을 마주하며 쌓여가는 우울감, 의료 소송에 대한 두려움, 주 80시간의 과도한 근무 시간과 최저 시급 수준의 낮은 임금 등을 더 이상 감내하지 못하겠다"며 "수련을 포기하고 응급실을 떠난다"고 말했다. 사직과 동시에 대전협 회장직도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사퇴문을 보면 본인이 현장에서 느꼈던 필수의료 현장의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우리나라 필수의료의 분야에 종사하는 의료진들이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젊은 의사들이 일과 삶을 균형 있게 유지하면서 지속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반드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또 "박단 회장에게 다시 한 번 뜻을 바꿔 달라고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너무나 어려운 여건에서 근무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한 사람의 손도 더 필요한 상황에서 전공의 과정을 중단하는 것은 다시 생각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전공의 파업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되면 비대면 진료 확대, PA(진료보조인력) 간호사 활용 등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박 차관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만약 파업으로 병원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기존의 인력을 좀 더 활용하는 방안, 즉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고, PA(진료보조인력)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강구할 것"이라며 "군 병원 이용 및 공공의료기관 활용 등으로 진료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발언 관련 질문에 박 차관은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다"며 "아직 파업이 이뤄지지도 않았고, 앞으로 전면적인 파업이나 대규모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본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도구 삼아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는 데 활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산하 16개시도의사회는 각 시도의사회 주관으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강행을 규탄하는 지역별 궐기대회를 이날부터 개최한다. 17일에는 1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향후 투쟁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