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20 18:09

"소통 않고 불안감 조성…군사독재정권 연상"

(출처=의대협 인스타그램)
(출처=의대협 인스타그램)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계획에 반발하는 전공의 집단사직이 현실화된 가운데 의대생 단체도 "타당성과 실효성이 결여된 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며 집단 휴학계 제출 등 단체행동을 시작했다.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대표들은 20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날림으로 양성된 의사로부터 피해를 볼 미래 세대와 환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증원으로 인해 제대로 교육받지 못할 후배를 보호하기 위해 금일부로 동맹 휴학계 제출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3000명에서 5000명으로 정원을 확대하고 의사를 날림으로 배출하려 한다"며 "미래 세대의 건강과 안녕을 책임져야 하는 보건복지부는 실력 없는 의사가 배출될 시 발생할 혼란과 국민 피해는 왜 예상하지 못하는가. 정부 정책은 환자와 미래 세대가 기대하는 의료 질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부는 학생들은 그저 잠자코 공부나 하라며, 단 한 차례도 학생과 소통하지 않았다. 동시에 정부는 경찰을 투입해 학교 측에 학생 대표의 전화번호를 요구하고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군사독재정권 시대를 연상케 하는 정부의 비민주적 조치와 강압적 명령이 2024년 오늘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학생대표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 의료패키지 정책' 철회와 함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의대생과 소통할 창구를 마련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