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10 17:44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사진=뉴스1)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이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은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의 출국과 관련해 "공직자로서 공무수행을 위한 것"이라며 10일 야당 비판을 반박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호국의 대사 임명에 있어 무한정 공석으로 둘 수 없기에 더는 지체할 수 없는 상황에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 장관을 역임한 전문가의 대사 임명은 한·호주 협력을 다양한 분야로 심화·확대할 수 있고, 향후 국익을 위한 막중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해병대 사망 사건 수사와 관련해서도 지난 9월 고발 이후 반년이 지나도록 소환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이 내정자는 적극 협조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부연했다. 그는 "국익을 위한 외교는 민주당의 지지율 반등을 위한 불쏘시개가 아니다"라며 "국익을 위한 외교에 또다시 정파의 정략적 이익을 앞세운 정쟁은 결코 안 된다"고 언급했다.

그간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아온 국방부 장관 출신 이 내정자가 출국하는 것을 두고 "피의자의 해외 도피"라고 비판해왔다. 지난 4일 주호주 대사로 임명된 이 내정자는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에 따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로 출국금지 조처가 내려진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 내정자는 임명 이튿날인 5일 출국금지를 풀어달라며 법무부에 이의신청을 제기했고, 법무부는 8일 출국금지심의위원회를 열어 그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그리고 이 내정자는 10일 호주로 출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