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3 10:59

서울의대 등 19개 의대 교수 비대위, 15일까지 사직여부 결정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서울 영등포구 뇌혈관전문 명지성모병원을 방문해 의료 현장 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서울 영등포구 뇌혈관전문 명지성모병원을 방문해 의료 현장 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대해 의료계가 정부 분석이 부족하다고 주장하지만, 근거는 명확하다"며 "2035년 의사 1만명이 부족하다는 여러 전문가의 과학적 방법론에 기초한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이같이 언급하며 "정부는 각 대학을 통해 의대 교육 여건과 희망 증원 인원을 수렴한 뒤, 의사 양성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한 결과 2025년부터 2000명 증원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일부 의료계의 반발에 밀려 의료 개혁을 통한 의료체계 정상화를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쉬운 선택이고,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은 힘든 선택"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위해, 지속 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기 위해 지금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거 정부는 의약 분업을 실시하면서 의료계에 밀려 의대 정원을 감축했다. 2006년 351명의 정원을 감축하지 않았다면 2035년에는 1만명이 넘는 의사가 배출될 수 있었다"며 "그때 의대 정원을 감축했기 때문에 지금 훨씬 큰 폭으로 증원해야만 국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의료인력을 충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2000명 증원' 방침이 확고함에 따라 의사 집단사직 사태는 전공의에서 의대 교수로 번지는 모습이다.

서울의대와 연세의대, 울산의대, 가톨릭의대 등 19개 의과대학 교수들은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오는 15일까지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절박한 외침에 귀 기울여 의대생과 전공의가 학업과 수련 환경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전날 서울의대 비대위는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에 "증원 규모에 대한 공신력 있는 외부 기관의 평가를 받아 1년 뒤 결정하자"고 제안했으나 양측 모두 거절했다. 서울의대 비대위는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가 없다면 오는 18일부터 사직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한 총리는 "의사단체와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백지화 등을 주장하고 있고, 일부 의대 교수들까지 전공의 편에서 단체행동에 돌입하겠다고 한다"며 "의대 교수들은 의료 개혁이 절박한 과제라는 데 공감하면서도 의대 증원 재고를 요구하고 있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신들도 환자를 떠나겠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교수들은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대신 제자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적극 설득해 달라"며 "그것이 전공의를 위하고, 제자를 위하고,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