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4 09:54

"5년간 1.3조 지원 '소아 필수의료' 강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월 29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활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월 29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활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4일 "정부는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헌법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 등 의사 집단행동이 4주째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도 집단사직 등을 논의하면서 '의료대란' 위기가 커지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범정부적으로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중증과 응급환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제를 강화하고 의료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걱정과 불편이 커지지 않도록 비상진료 체계를 빈틈없이 운영해 의료 공백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국민이 의료개혁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지지를 보내주고 있고, 동료의 집단행동 속에서도 굳건히 병원에 남아 진료 중인 전공의와 학교에 남아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의대생의 담대한 소신과 용기 있는 결정을 응원한다"며 "이러한 헌신과 지지가 헛되지 않도록 의료개혁 4대 과제를 흔들림 없이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전공의 이탈로 인한 의료 공백을 감당하는 공공의료기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지방의료원이 해당 지역에서 필수의료 분야 지역 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 안전망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력과 시설, 장비 등 경영 혁신과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중대본에서는 소아 필수진료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장관은 "5년간 약 1조3000억원을 지원해 소아 중증진료를 강화하고, 2세 미만 소아의 입원 의료비 부담은 낮추며, 소아가 야간과 휴일에도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사직과 휴학 등 집단행동을 예고한 의대 교수들과 의대생들에게도 당부의 말을 남겼다. 이 장관은 "의료 정상화는 미래 의료계의 주역인 의대생과 의료 인재를 키워내고 있는 교수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며 "더 나은 의료 개혁을 이뤄낼 수 있도록 참여해 함께 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