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재아기자
  • 입력 2016.12.02 10:27

[뉴스웍스=이재아기자] SK텔레콤이 메리츠화재와 손잡고 IoT 전용망인 로라(LoRa) 및 LTE-M을 활용해 새로운 보장 서비스와 편의성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양사는 2일 업무협약을 맺고 ▲IoT전용망을 접목한 보험 상품의 개발 ▲빅데이터 분석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신규 상품 개발 및 마케팅 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우선 무상 보증수리 기간이 지난 자동차의 수리비를 보상하는 연장보증서비스에 IoT를 적용할 계획이다. 보증 기간이 지난 자동차는 신차에 비해 고장이 잦고 수리비용도 높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될 경우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리츠화재는 차량진단장치(OBD·On Board Diagnostics)를 서비스 가입고객의 차량에 설치하고 SK텔레콤은 고객 동의 하 IoT망을 통해 차량 운행정보 및 부품 상태, 진단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를 메리츠화재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의 부품이나 소모품의 교체 또는 정비 시점을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차량의 고장을 사전에 예측, 통보하는 사전 정비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어 출동횟수 축소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가입자는 차량의 정비 내역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정비서비스에 대한 품질 및 비용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뿐 아니라 고객의 안전운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양사는 각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경로의 고객 접점채널과 SK텔레콤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단기 여행자 보험 등 특정 지역과 밀접한 보험 상품 개발 및 마케팅에서도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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