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1.19 10:46

[외교안보분야 새해업무보고] 국방부, 軍구조·방위산업·병영문화 등 개혁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외교안보분야 새해 업무보고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외교부가 주변 4국과 협력을 강화해 북핵, 한미FTA, 과거사 문제 등 외교현안을 슬기롭게 풀어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통일부는 통일국민협약을 추진하고 국방부는 ‘국방개혁 2.0’을 통한 군 개혁에 나선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 국방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국가보훈처 등 5개 부처 업무보고를 주재하고 이 같은 업무계획을 보고받았다.

‘외교·안보 상황과 남북관계 개선’을 주제로한 이날 업무보고에서 외교부는 주변 4국과의 협력외교 강화, 외교다변화, 외교부 혁신을 통해 국민의 이해와 지지를 기반으로 국익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주변국과 북핵, 한미 FTA, 과거사 등 외교현안을 풀어가면서 정상외교 성과를 기반으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남방‧북방 정책 틀을 기초로 보다 폭넓은 지역으로 외교 다변화를 추진한다. 특히 신뢰받고 유능하고 깨끗한 외교부를 위한 혁신에도 나선다.

통일부는 올해 통일국민협약, 생활밀착형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등을 추진한다.

국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통일에 대한 사회적 약속인 ‘통일국민협약’ 체결하고 북한이탈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이행 여건을 능동적으로 조성하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단계적인 사업 추진 및 북한의 호응을 유도해나간다.

국방부는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방개혁 2.0’을 추진한다.

싸우면 이기는 군, 스스로 책임지는 군, 국민이 신뢰하는 군을 목표로 군 구조, 방위사업, 국방운영, 병영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개혁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적정 규모의 국방예산 확보와 범정부적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국방개혁 추진을 제도화해 실행력을 제고한다.

한편, 보훈처는 ‘현장과 사람 중심의 따뜻한 보훈’ 실천을 위해 생활이 어려운 모든 독립유공자 (손)자녀 대상 생활지원금을 신설하고 강원‧전북권 보훈요양권 건립 등 보훈복지를 강화한다.

또 2019년 3.1 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등 국민 통합에 기여하는 보훈 정책도 펼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