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20 11:44

3조 차입금 자본금 출자전환 요구…"자구책 없는 자금지원엔 동의못해"

한국지엠 노조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 20일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한국지엠 30만 노동자 고용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출처=한국지엠 노조 홈페이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 “적자경영 사태에 대한 책임을 오로지 노동자들에게 전가시키는 비열할 행태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측을 규탄했다.

노조는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지엠자본 규탄 및 대정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30만 노동자의 고용생존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즉각 나서달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과 한국지엠 임한택 노조지부장을 비롯해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지엠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한국지엠은 협력사와 연관 산업을 포함해 30만 노동자와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국가 기간사업”이라며 “수십 년에 걸쳐 인천, 군산, 창원, 보령 등 전국 지역경제에 주요한 역할을 해왔는데 하루아침에 공장을 폐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국노동자들의 고용생존권이 파탄 나는 판에 언론과 정치인들은 미국에는 입을 닫고 우리 노동자 탓만 하고 있다”며 “이익에 따라 물량으로 장난치는 GM자본을 추궁하지 않는 정치권과 언론 덕에 GM은 제 멋대로 할 수 있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한국지엠의 적자 원인은 생산성 문제가 아닌 비정상적인 경영실태 때문이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고금리 이자, 이전가격 장난, 과도한 매출원가율,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로 재무상태는 밑빠진 독이었고 노동자들의 고혈로 글로벌GM의 배만 채웠다”며 “자구책도 없이 막무가내로 국민혈세를 지원해달라는 GM의 요구에 노조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현 사태는 정상화를 위한 노조의 끊임없는 요구를 무시한 결과”라며 사측에 5가지 요구안를 제시했다. 상무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약 3조원의 차입금 전액을 자본금으로 출자 전환, 구체적인 신차투입 확약 제시, 생산물량 확대 제시, 미래차 국내개발 및 생산 확약 등을 수용한다면 상생을 위한 역할에 나서겠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특히 노조는 사측 뿐만 아니라 정부에도 “한국지엠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바로잡고 노동자들의 고용생존권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GM자본으로부터 자본투자와 시설투자 확약, 한국지엠의 특별세무조사, 경영실태실사에 대한 노조 참여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끝으로 노조는 “GM의 파렴치한 행태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1만5000명의 전 조합원이 하나돼 투쟁으로 돌파할 것”이라며 향후 총 파업 가능성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