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09 15:07

나경원 "대한민국 역사상,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
오신환 "공정과 정의, 시민의 상식을 지키기 위한 국민적 저항 불가피"
대안정치연대 "검찰의 단호한 수사 기대, 대통령은 수사의 독립성 표명하라"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황교안 대표, 조경태 최고위원이 나란히 앉아있는 가운데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황교안 대표, 조경태 최고위원이 무거운 표정으로 나란히 앉아있는 가운데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장관 임명을 강행한 가운데, 정의당을 제외한 3개 야당은 대(對)정부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특검·국정조사·(법무장관) 해임발의란 '3종 세트'로 맞서 싸우겠다는 것이다. 후폭풍이 거세게 불면서 내년 총선까지 여야간 전면전이 달아오를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해 향후 투쟁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다. 장외집회를 비롯해 국정조사와 특검, 해임건의안 발의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놓고 당내 조율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조국 후보자 임명 소식'을 전해 듣고 "참담하다. 기어이 민심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며 "결국 이 정권은 민심을 거스르고 개혁에 반대하며 공정, 정의를 내팽개치는 결정을 했다. 아마 대한민국 역사상,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는 "핵심 혐의자인 조국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 자체가 부당한 수사외압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그런데도 문 정권이 검찰 수사를 계속 훼방하고 대통령이 끝내 임명을 강행한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불법을 밝힐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분노해야할 대상은 검찰이 아니다"라며 "국민을 우롱하고 사법질서를 농단한 조국에게 화를 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권이 몰락해도 좋다면 조국 임명을 감행하시라"며 "국민적 분노와 저항을 잠시 짓밟을 수는 있어도 결국 비참한 종말을 맞을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시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도 조국 후보자의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해 질타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결국 대통령께서 국민과 맞서 싸우겠다는 결심을 한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범야권의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과 함께 강력 투쟁할 것이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기국회 일정과 관련해서는 (다른 당과) 깊이 이야기를 나누지는 못했는데 기본적으로는 일정과 연계시켜서 하는 건 없다"며 "일정은 일정대로 하고, 국회 내의 의견들을 담아 공정과 정의 바로 세우는 투쟁으로 싸워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조국 법무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추진하느냐'는 질문에는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이와는 별도로 오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정면 대결을 선택한 이상 공정과 정의, 시민의 상식을 지키기 위한 국민적 저항은 불가피해졌다"며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조국 퇴진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끝끝내 버틴다면 정권 퇴진 운동으로 번지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손학규 대표는 이날 망원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조 후보자의 법무장관 임명 소식을 전해 듣고는 "문 대통령은 이번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본 국민의 분노를 읽어야 한다. 그냥 단순한 분노가 아니다"라며 "정권 자체가 위기에 처해있다. 정권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 이번 임명으로 소위 레임덕이 본격적으로 다가올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바른미래당은 국민과 함께 이제는 문 대통령 안 되겠다,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다고 호소하겠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왜 탄핵되었는지 문 대통령께 말씀드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왜 탄핵되어 감옥에 들어가 있는가.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지금이라도 철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일어설 것이다"라며 "바른미래당은 국민과 함께 나설 것"이라고 피력했다.

바른미래당은 '조국 법무부장관'을 고리로 향후 조국 퇴진에 이어 정권 퇴진운동으로 번질 수 있음을 내비치면서 은연 중에 대통령 탄핵까지도 나아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대안정치연대의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검찰 수사의 독립성'을 거론했다. 장 대변인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의 단호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조국 장관은 본인과 가족들을 포함한 관련 인사들에 대한 수사에 어떠한 방식으로도 개입해서는 안 된다. 또한 오해를 살 만한 행동조차 용납될 수 없다"며 "여당은 즉각 검찰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멈춰야 하고, 야당들 역시 일단 검찰 수사를 차분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더 이상 정치가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대안정치연대'는 그동안 관련자들 기소 및 구속영장 청구 등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드러낸 검찰의 향후 행보를 주시할 것"이라며 "국정조사와 특검은 그 이후에 검토할 일이다.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의 단호한 수사를 기대함과 동시에, 수사의 독립성을 확보해 줄 대통령의 적절한 의지표명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만남에서 "조국 법무장관의 임명과 관련한 최근의 여론조사를 보면, 여론조사 매체에 따라 격차의 차이는 있었어도 항상 임명 반대가 찬성보다 많았다"며 "결국, 문 대통령이 국민여론에 반해 임명을 강행한 것은 과거 박근혜 정부의 오기정치·측근정치·비선정치를 문재인 대통령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마지막으로 "과거에는 장관 후보자가 이 정도의 흠결을 보였다면 자진사퇴했거나 대통령이 지명철회했음에 비춰보면, 이번의 조국 법무장관의 임명은 결국 국민의 역린을 정면으로 거스른 것이므로 파국을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