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1.11 23:00

삼성전자,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 소개…'보다 나은 일상' 주제로 혁신 제품·지속 가능 미래 비전 공유

승현준 삼성전자 사장(삼성리서치 소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컨퍼런스에서 'CES 2021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을 소개하고 있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전자가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이라는 주제로 혁신 제품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11일 나흘 일정으로 개막한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1'에 참가해 프레스 컨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은 행사를 주관하며 "코로나19가 언택트(비대면)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과 위기를 가져왔으나,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여기에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승 사장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점점 더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홈'을 중심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까지 고려하는 삼성의 혁신 제품과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 서비스를 대거 소개했다.

◆개인 라이프스타일·취향까지 반영한 맞춤형 가전 확대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술발전이 각 개인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승 사장은 첫 번째 사례로 개인의 취향과 주거공간 등에 따라 필요한 제품 타입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비스포크' 냉장고를 언급하고, 올해 봄 북미에도 4도어 타입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사람들의 일상에 가장 밀접한 제품 중 하나인 TV의 경우, 나만의 갤러리를 만들어 주는 '더 프레임'에서 나만의 초대형 홈 시네마를 구현해주는 '더 프리미어'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TV를 통해 삼성이 각기 다른 소비자들의 성향을 얼마나 섬세하게 배려하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특히 올해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은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집약해 소비자가 스크린에서 원하는 모든 경험을 최적화해주는 디스플레이라고 소개했다. 이 제품은 올해 3월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입된다.

◆'스마트싱스 쿠킹', 식재료 구매부터 조리까지 개인 성향 맞춰 관리

삼성전자는 AI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로 '스마트싱스 쿠킹'과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를 소개했다.

스마트싱스 쿠킹은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에서부터 조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인의 성향에 맞춰 관리해주는 서비스로, 올해 1분기 내 한국과 미국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개인의 식습관까지 감안한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제공하고, 필요한 식재료를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스크린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선택한 레시피에 맞는 조리 모드나 시간, 온도 등을 삼성 스마트 오븐으로 자동 전송해준다.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는 스트레칭, 근력 운동,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고화질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용자는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TV에 연결된 USB 카메라로 자신이 운동하는 모습을 비춰 보며 자세 정확도, 동작 횟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 승현준 사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컨퍼런스에서 '삼성봇™ 케어', '제트봇 AI', '삼성봇™ 핸디'를 소개하고 있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봇 케어'(왼쪽부터), '제트봇 AI', '삼성봇 핸디'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새 로봇 공개…'삼성봇 핸디', 스스로 물체 잡거나 옮기며 집안일 도와

삼성전자는 현재 연구 중인 새로운 로봇도 선보였다.

'삼성봇 핸디'는 이 행사에서 처음 공개하는 것으로, 스스로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으며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 등 다양한 집안일을 돕는데 유용한 미래 가정용 서비스 로봇이다.

삼성전자는 CES 2019에서 처음 공개한 '삼성봇 케어'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선보였다. 새로운 삼성봇 케어는 기존의 노약자 케어 외에도 다양한 가족 구성원으로 범위를 확대해 일정관리·헬스케어·교육·화상 미팅 등 개인별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쇼핑몰·음식점 등에서 주문과 결제는 물론 음식 서빙도 지원하는 '삼성봇 서빙' ▲고객 응대 로봇인 '삼성봇 가이드'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젬스' 등에도 꾸준한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혁신 제품과 기술 외에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비전과 노력을 비중 있게 소개했다. 구체적으로 ▲수어 화면 자동 확대 등 스마트 TV 접근성 강화 ▲중고 갤럭시를 IoT 기기로 재이용하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저전력 그린 메모리 기술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물과 전기를 절약하는 AI 기술 ▲구형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구 질환 검사 장치 ▲TV 포장재로 소형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에코 패키지 적용 등을 선보였다.

승현준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승현준 사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컨퍼런스에서 '삼성봇™ 핸디'와 물컵을 주고 받는 시연을 하고 있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봇 핸디'와 물컵을 주고 받는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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