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2.07.06 15:41
6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2 H2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수소펀드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유한새 기자)
6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2 H2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수소펀드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유한새 기자)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수소 분야에 대한 민간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수소펀드'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용된다.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이 펀드는 수소 핵심기술·인프라에 투입해 수소산업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소차 보급과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 수소 산업이 핵심기술 개발은 물론 생산·유통·활용 등을 포함하는 수소 생태계 분야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지 주목된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2 H2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에서 수소펀드 출범을 선포했다.

2022 H2 인베스터 데이는 수소 분야에서 민간 투자 활성화, 협력 기회 발굴을 위해 열린 행사로, 현대차와 SK·포스코 등 수소 밸류체인에 투자하는 17개 기업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발족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주도해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

수소펀드는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회원사 등 국내 기업과 외부 투자자 출자 등을 통해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며 10년간 운용 후 청산된다. 올해 말까지 투자자를 모집하고 내년 초부터 수소 분야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지원도 다방면에서 진행된다. 성공적인 수소펀드 조성을 위한 금융지원과 함께 상생협력, 규제혁신 등 정책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그 것.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 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30회 국무회의에서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과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핵심기술 개발, 금융·세제 지원, 생태계 구축 등을 골자로 한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을 심의·의결했다.

정부가 내놓은 에너지정책 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수전해·연료전지·수소선박·수소차·수소터빈 등 5개 분야의 수소 관련 핵심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과 손잡고 금융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기로 했다. 특히 국책 금융기관과 에너지 공공기관이 앞장서 금융 인프라 구축과 민간 추진 수소 프로젝트 지원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공표한 수소펀드가 대표적인 사례다.

현재 신성장·원천 기술에 포함된 수소 일부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격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되면 대·중견 기업의 경우 연구개발(R&D) 비용의 30~40%, 중소기업은 40~50%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시설투자의 경우 대기업 6%, 중견기업 8%, 중소기업 16%의 투자비용에 대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생산에서부터 유통과 활용으로 이어지는 수소 산업 생태계의 진화와 함께 수소 프로젝트 및 신기술 개발 관련 규제도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수소 세계 1등'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수소 충전소,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등에서만 1등이 아니라 핵심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이루겠다는 얘기다.

전체적인 방향은 잘 잡았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지원도 과감하고 빠를수록 좋다. 정책지원의 골든타임을 놓치면 '글로벌 1등'의 꿈은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가 내놓은 이번 계획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온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