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우 기자
  • 입력 2023.10.10 16:45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사진=원성훈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김상우 기자] 국회 국정감사의 ‘단골손님’인 유통업계가 올해에도 어김없이 국감장을 달군다.

10일 국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시작되는 국감에 다수 유통업체 대표가 각 상임위 증인으로 줄소환 될 예정이다.

우선 오는 11일 열릴 산업통상자원중소기업벤처위원회 국감에서는 함윤식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부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배달 수수료율 인상 문제와 소상공인 데이터 독과점 의혹 등이 다뤄진다. 함 부사장은 지난해에도 정무위 국감에서 비슷한 문제로 호출된 바 있다. 또한 산자위는 빙그레의 상생 협력 현황 질의를 위해 김호연 빙그레 회장을 부른다. 

12일 열릴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국감에서는 사업장 내 인명사고가 발생한 기업 대표들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최근 제빵공장 내 끼임 사고가 발생한 샤니의 이강섭 대표와 폭염에 근로자가 숨진 코스트코코리아의 조민수 대표 등이 중대재해와 관련한 증인으로 소환된다. 노사갈등과 관련된 문제로 국감에 연이어 등장했던 페르노리카코리아는 프란츠 호튼 대표가 호출됐다.

특히 사고 발생 직후 허영인 SPC 회장은 대국민 사과와 입장문을 내며 사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코스트코코리아는 별다른 입장이 없어 논란이 일은 바 있다. 조 대표는 30대 근로자의 장례식장에서 유족들에게 지병을 숨기고 입사한 것이 아니냐는 취지의 발언을 해 공분을 샀다.

환노위는 26일 국감에서 구창근 CJ ENM대표도 부른다. 구 대표는 취임 이후 CJ ENM이 대규모 구조조정과 퇴직을 종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12일 농해수위 해양수산부 국감에서는 김정우 네이버 쇼핑 이사가 증인으로 나온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통신판매중개업자 수산물 원산지 표시 등을 이유로 국감장에 불렸다.

당초 농해수위는 쿠팡, 롯데온, SSG닷컴, 티몬, 위메프, 11번가, 지마켓 등의 이커머스 업체 대표들을 불러 도서 지역 제품 배송과 관련한 택배비 과다 부과 건을 자세히 따져 물으려 했지만, 해당 기업들이 문제점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견을 내비치자 증인 소환을 철회됐다.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 10일 오전 박진 외교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 10일 오전 박진 외교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16일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는 프랜차이즈 대표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됐다. 피터곽 아디다스코리아 대표를 비롯해 문영주 투썸플레이스 대표, 이동형 비케이알(버거킹) 대표, 이종현 KG할리스F&B 대표, 이기영 기영F&B(떡참) 대표 등이다. 정무위는 가맹점을 상대로 가맹본사 ‘갑질’과 같은 불공정행위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아디다스코리아는 가맹점주들의 질타가 이어진 바 있다. 가맹점주들은 지난해 1월 본사의 사업개편 계획에 따라 일방적인 계약 종료를 통보받았다고 주장했다. 본사는 가맹점주 100명 중 80여명의 가맹점 계약을 2024년까지 모두 종료하기로 했다.

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을 운영하는 비케이알 역시 가맹점주들로부터 받은 광고비의 무단 유용과 본사의 물품대금과 관련한 결제 방식이 논란이 됐다. 비케이알은 광고비 무단 유용과 관련해 지난 7월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바 있다.

이종현 KG할리스F&B 대표는 모바일 상품권 정산 수수료가 문제가 됐다. 지난 9월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상품 기프티콘의 수수료율이 과다하다는 지적을 토론하기 위한 자리에서 할리스는 참석 요청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는 총수익교환(TRS) 형태의 계열사 간 부당자금 지원 의혹, 기술 흡수를 위한 중소벤처기업 합병 의혹, 거래상 지위 남용 의혹 등의 문제가 언급된다.

내달 2일 여성가족위원회에서는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와 구지은 아워홈 대표가 증인 명단에 올렸다. GS리테일의 경우 잼버리 때 6개의 편의점 단독 운영에서 일부 제품을 시중보다 2배 이상 비싸게 판 ‘바가지’ 논란을, 아워홈은 행사 참가자들에게 곰팡이 달걀을 제공한 위생 문제 등 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묻는다.

한편, 국회 국감 증인 출석요구서 발부는 최소 7일 전에 이뤄지면 된다. 상임위별 종합감사에서 추가 증인 채택 여지도 있어 국감이 끝나는 내달 8일까지 유통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