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1.05 09:17

"홍해 항로 물류차질 우려…선적공간 제공 등 선제 지원"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년 경제정책방향 상세브리핑'에서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년 경제정책방향 상세브리핑'에서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상반기 2%대 물가상승률 조기 안착을 위해 총력 대응한다. 물가안정과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하고 1월 중 '설 민생안정대책'도 내놓기로 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해 "올해 우리 경제는 수출 중심의 경기회복세가 확대될 전망이나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부문간 회복속도 차이 등으로 당분간 내수와 민생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정부는 경제회복 온기가 민생현장 구석구석으로 빠르게 확산돼 체감경기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민생경제 회복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물가상승률은 상반기 3% 내외의 완만한 둔화 흐름이 예상되는 만큼 2%대로 신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흔들림 없이 지속할 것"이라며 "물가안정과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날부터 과일·채소류 총 13개 품목에 대한 할인지원을 조기에 시작했다. 또 저온에 취약한 원예시설작물에 1월부터 면세유 유가보조금 70억원을 투입해 난방비 부담도 덜어주기로 했다.

연초 조정이 예정돼 있는 대학 등록금의 경우 대학에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을 전년 3000억원에서 올해 3500억원으로 확대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학교측과 협의할 방침이다.

김 차관은 "관계부처와 준비 중인 설 성수품 물가안정과 소상공인·취약계층 부담경감,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담은 '설 민생안정대책'도 1월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홍해 인근에서 예멘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 등에 따른 물류 영향 우려와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수출품 선적과 인도는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등 수출입 물류, 에너지 수급 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되나 위기고조에 따른 글로벌 물류 공급망 차질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지원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일시적인 수출입 선적 공간 부족 우려에 대비한다. 2월 초 기업 수요에 맞춰 유럽항로의 중소기업 선적공간을 별도 제공하고 컨테이너 임시 보관 장소(8000TEU)를 추가 공급한다.

또 해양수산부 중심으로 운영 중인 민·관 공동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을 통해 국적선사, 화주기업의 애로사항을 상시 접수하고 급격한 운임 상승에 대응한 불공정 운임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외교부,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등 관계기관 간 공조를 통해 국적 선사와 선원의 안전 확보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