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01 09:56

"증시 저평가 여전…'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방안' 이달 발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간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4차례 연속 동결하면서 조기 금리인하 기대를 차단한데 대해 재정 및 통화·금융당국이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기로 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연준 금리동결 결정에 따른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최 부총리는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인플레가 완화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물가 목표 달성에 대한 더 큰 확신이 생기기 전까지 금리 인하는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며 "파월 의장도 기자 회견에서 올해 중 금리 인하가 예상되지만 3월 인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금리 조기 인하에 대한 기대가 축소되면서 주식시장을 중심으로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FOMC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주요국 금리인하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대해서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부동산 PF 등 대내외 잠재 리스크 요인에 대한 우려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한국은행은 취약부문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필요시 관계기관 공조 아래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적기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부는 금융시장의 안정적 관리와 함께 우리 자본시장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자본시장이 지속 발전했고 주식 투자자는 지난 5년간 1000만명 가량 증가하는 등 국민의 참여도 대폭 확대되고 있지만 우리 증시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된 저평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근본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면서, 수요기반을 확충하는 3가지 축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미흡한 주주환원과 취약한 지배구조를 개선해 우리 증시의 매력도를 높이겠다. 기업 스스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도록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또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자사주 제도개선, 불법 공매도 근절 등의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국내 투자자의 자산형성과 자본시장 수요 촉진을 위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ISA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등 관련 법 개정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