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2.28 11:11

연구기관장과 금융산업 트렌드 간담회 개최
"글로벌 기준에 맞는 기업지배구조 정착 노력"

이복현 금감원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이복현 금감원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뉴스웍스=박성민 인턴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주식시장 저평가에 관해 미흡한 주주환원 정책이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이 원장은 28일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들과의 '2024년 금융산업 트렌드 간담회'에서 "최근 10년간 한국의 주주환원율은 29% 수준에 불과해 미국(91%)이나 다른 선진국(67%) 등 주요 국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면서 "주주총회 내실화, 주주와 이사 간 소통 촉진 등 글로벌 기준에 맞는 기업지배구조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주식시장의 저평가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다양한 원인이 거론되지만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국내 상장기업들의 미흡한 주주환원 정책이 지목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금감원은 주주 보호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힘쓰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도 점검했다. 그는 부동산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에 대해 "현재 PF 사업성을 엄정히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기준을 개정하고 있다"면서 "이를 토대로 사업성이 현격히 부족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금융회사가 충분한 충당금을 쌓도록 하고, 정리와 재구조화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구구조 변화에 대해선 오히려 금융산업의 체질을 개선할 기회로 삼겠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인구구조 변화로 인해 금융산업도 자산규모 축소,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자본시장 위축이 예상된다"며 "인구구조 등 미래 사회 변화에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하고자 지난 1월 미래금융연구팀을 신설해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과도한 가계 부채에 관해서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제도를 내실화해 채무상환 능력을 기반한 대출 관행을 확립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대출 비중을 점진적으로 하향 안정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