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26 12:00

"전공의 유연한 처분, 결정된 바 없어…2000명 뒤집으려면 근거 필요"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2월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2월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6일 "정부는 의료계와의 대화 노력을 통해 지금의 갈등상황을 조속히 수습하고자 한다"며 "의료계와의 대화를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실무작업에 착수했고 빠른 시일 내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진행해 이같이 언급하며 "의료계는 환자를 생각해서라도 조건 없이 대화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의대교수들은 '2000명 증원' 재검토를 요구하며 전날부터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의대교수들은 사직서를 내지 말고, 학교와 병원을 지켜달라"며 "각계각층에서 대화를 주문하고 있는 목소리를 외면하면 안 된다. 소모적인 논쟁을 끝내고 건설적인 논의를 함께 해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이탈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과 관련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유연한 처분에 대해 당과 논의하고 있다. 예상하는 것처럼 처분시기와 기간 등이 검토 대상이 될 수 있으나 현재 결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연한 처분에 대한 명확하게 정해진 게 없기 때문에 3월 '처벌 불가피' 원칙도 현재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전날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백지화가 '0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과학적 사실과 정확한 추계, 현재 의대의 교육여건과 전공의 수련 여건을 잘 반영한 결과가 나오면 누구나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하며 정부의 증원 2000명 숫자 조정 시 협상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정부는 모든 것을 논제로 의논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다. 그러나 2000명이 확고한 것은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2000명 증원 유연화의 경우 숫자보다는 결정의 근거가 중요하다. 더 설득력 있고 합리적인 근거가 있으면 당연히 따라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서울대병원에서 의료계와 만날 예정이다. 박 차관은 "누구와 만나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 아직 조율 중"이라며 "안건도 사전에 정해진 것은 없고, 만남이 이뤄지고 난 뒤 적절한 설명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